1. 게임 상장사 동향-15p
- 최초 등록일
- 2019.03.29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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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 상장사 동향
1-1. 게임 상장사 분석
1) 상장사 분석
본문내용
1) 상장사 분석
(1) 게임산업 상장사 경영실적 분석
가. 상장사 매출 변동 추이
□ 게임산업 상장사의 ’17년 4분기 매출액은 약 1조 7,220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5.3% 증가, 전분기 대비 5.8% 감소
○ 대형사인 넷마블게임즈가 상장사로 편입된 착시효과가 크며, 넷마블게임즈를 제외한 게임 분야의 4분기 매출액은 약 1조 1,062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1.9% 증가, 전분기대비 11.3% 감소
- 수출액 및 고용 등의 지표에서도 넷마블게임즈(’17년 4분기 매출액 약 6,158억 원) 효과를 감안해야 함
○ ’17년 1분기에 전분기대비 하락한 이후 ’17년 2분기와 3분기 연속 상승하였으나 4분기에는 다시 전분기대비 하락
- 특히, ’17년 3분기 상승과 ’17년 4분기 하락은 엔씨소프트의 매출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
□ ’17년 4분기 기준 게임산업 상장사 중 전년 데이터가 존재하는 총 28개 업체 중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인먼트, 네오위즈 등 12개 업체의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하였으며, 웹젠, 컴투스, 게임빌 등 16개 업체의 매출액은 하락세를 보임
□ 넷마블게임즈는 ’17년 4분기 기준 매출액이 6,158억 원으로 4분기 게임 분야 상장사 전체 매출의 약 35.8%의 큰 비중을 차지
○ 넷마블게임즈의 ’17년 4분기 국내 매출은 대표작인 ‘테라M’, ‘페이트그랜드오더’ 등의 신작 출시로 전분기대비 증가, 해외 매출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서구권 출시에도 불구하고 동남아와 일본지역의 매출감소로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면서 전체 매출이 전분기대비 소폭 상승
○ ’18년에는 ‘해리포터’, ‘요괴워치’, ‘일곱개의대죄’ 등 서구 및 일본 등에서 인기있는 IP를 활용한 다양한 라인업과 국내시장 공략을 위한 ‘블소 레볼루션’, ‘이카루스M’ 등이 출시될 예정이며, 특히 중국 판호 획득에 따른 ‘리니지 레볼루션’의 중국출시로 인한 실적 증대가 기대되는 상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