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활용 및 연구-13p
- 최초 등록일
- 2019.03.29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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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 활용 및 연구
1-1. 게임 활용 및 연구 동향
1) 디즈니
2) 연구결과
3) 스페인 게임기업
4) 트와이스 서클
5) 독일게임산업협회
6) 로비오
7) 블리자드
본문내용
(1) 디즈니의 IP 활용
가. 모바일게임 성공 사례와 전략
모바일게임에서 IP 활용은 게임의 인지도 상승과 이용자 확보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2017년에도 꾸준히 화제가 되고 있다. ‘디즈니’는 세계 최대, 최고의 인기 IP를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 기업 중 하나로서 자사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디즈니’의 모바일게임 전략은 단순히 IP를 게임에 가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사 IP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디자인하고, 원천 IP 콘텐츠와 꾸준히 상호작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특히 ‘디즈니’ IP를 활용해 ‘디즈니 인터렉티브’가 직접 제작한 모바일게임은 발매 직후뿐만 아니라 발매 이후 수년 이상 인기가 지속되고 있어 IP 활용 모바일게임의 긍정적인 사례로 평가될 수 있음
나. 디즈니의 캐주얼게임 전략과 지속적인 업데이트 노력
○ ‘디즈니’는 최근 자사의 여러 IP를 활용할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을 통해 저 연령층 이용자들을 확보하였으며,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개봉할 시 기존 모바일게임에 캐릭터를 추가하거나 일러스트를 추가하는 등 꾸준한 유지 보수를 통해 인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 ‘디즈니’가 최근 자사 스튜디오에서 제작해 판매하고 있는 게임은 단일 IP보다는 여러 IP를 활용할 수 있는 캐주얼 장르의 게임이 대부분임
□ 이러한 게임들은 저 연령층을 공략할 수 있는 게임성을 지니고 있고 ‘디즈니’가 가진 캐릭터 풀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단발적인 관심이 아니라 꾸준한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2014년 출시된 <디즈니 썸썸(Disney Tsum Tsum)>이 2017년 4월까지 7천만 다운로드와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기록됨. 이는 2015년 3억 달러의 수익이 보고된 이후 2년간 7억 달러의 매출이 추가로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