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에 대한 개념과 정의

최초 등록일
2019.03.22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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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의 성장동력은 기계나 가전 등 하드웨어(hardware) 산업이었고 1980년대는 소프트웨어(software)의 시대였으며, 1990년대 들어서는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이 성장을 주도했다. 그렇다면 새로운 밀레니엄인 2000년대를 특징짓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많은 전문가들은 2000년대의 성장동력으로 '문화콘텐츠'를 꼽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모두가 입을 모아 콘텐츠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교육콘텐츠, 과학기술계는 과학콘텐츠, 정부는 문화콘텐츠의 체계적 육성을 공언하고 있다. 그렇다면 콘텐츠는 도대체 무엇이고, 콘텐츠산업은 무엇일까? 앞서 간단히 콘텐츠에 대해 생각해 보았지만, 아무래도 콘텐츠를 제대로 정의하기란 쉽지가 않다. 사실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처럼 객관적인 진리나 법칙을 찾아내는 작업이 아니라 과학적인 방법과 합리적인 합의를 도출해 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에는 자연 속에 숨겨진 진리나 법칙이 있고, 그런 진리는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는 만고불변의 진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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