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운드스케이프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9.03.1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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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운드스케이프란?
2. 국내 사운드 스케이프 사례
Ⅲ. 결론
출처
본문내용
서론
기존의 경관 디자인의 주요 흐름은 시지각 현상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이었다. 그러나 대상 공간에 대한 관찰과 체험을 통해, 시지각 현상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인지현상 즉 청각, 후각,촉각 등의 효과도 경관의 자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되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특히 청깍은 그 발휘기간이 오감 가운데 가장 길며, 시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관을 지지하고 시각적 효과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론
1. 사운드스케이프란?
사운드스케이프는 시각적인 경관에 대해서 청각적 경관 혹은 소리의 풍경을 의미한다. 이것은 시각의 그늘로 인하여 일상적으로 무의식화된 우리들의 환경에의 청각적 사고를 환기시키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청각을 단면으로 하면서 최종적으로는 우리들의 오감, 전신의 감각을 통하여 환경을 통하여 환경을 파악하도록 하는 사고이다.
즉 사운드스케이프 풍경에 어울리는 소리환경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의 개념과 그 창조적 활동영역 - 한명호
http://www.publicart.or.kr/oldPublicart/HTML/case/nation_case_view.do?menuId=29&case_seq=6&pagenum=4&search_title=&search_group=&view_count=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l4rpf&logNo=220722946333&categoryNo=0&parentCategoryNo=1&viewDate=¤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section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308261446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