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회화(인물화)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9.03.12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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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학개론
주제: 사진이 회화(인물화)에 끼친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회화의 인물화
2. 사진기의 발명
3. 사진기의 등장과 회화의 위기
4. 인상주의 회화의 인물화
4.1. 마네(Edouard Manet)
4.2. 드가
5. 사진술의 발명, 그리고 반응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실적인 표현은 서양회화의 생명과 같았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르네상스를 개척하면서 사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원근법과 명암법을 개발하였으며, 서양의 많은 화가들은 아름답고 다양한 색채를 내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러한 색깔로 그린 사실적인 그림들은 정말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특히 이러한 사실적인 표현은 인물화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서양회화에서 그렸던 인물화는 정말 사진과 같이 인물의 생명력을 그대로 담아낸다. 마치 그림 속의 인물이 우리를 쳐다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그런데 산업혁명 이후 사진이 등장하였다. 사진의 등장은 회화계의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다.
본 글에서는 귀족들 사이에 인물화 위주의 회화들이 산업혁명과 함께 탄생한 사진이라는 기술의 발명으로 인하여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서양회화의 인물화
당시 귀족들은 자신의 인물화를 거액을 들여 그리곤 하였다. 그들은 단순하게 예술적인 목적을 영위하기 위하여 초상화를 그렸던 것이 아니라, 실용적인 목적에 가깝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증명사진이나 프로필 사진을 남기는 것과 같이 귀족들은 자신의 인물화를 그렇게 남기고자 하였다. 그러다보니 인물화의 표현은 굉장히 사실적일 수밖에 없었다. 사진과 같은 느낌의 인물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화가들은 해부학과 인체 골격에 대해서도 공부하였다. 인물화의 표현 요소로 표정, 동세, 비례, 균형들을 연구하였고, 얼굴이 어느 방향으로 바라보고 있냐에 따라 발생하는 비례의 변화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즉, 서양회화는 그림의 주제로 항상 인물이 가장 먼저 취급되었고, 주로 왕과 귀족들의 초상화로 그려졌다.
2. 사진기의 발명
카메라의 구조와 원리는 어떤 한 특정한 순간에 개발된 것이 아니라 영상이 맺히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를 계속해서 연구하면서 개발되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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