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의사결정 여호와의 증인 수혈사례

최초 등록일
2019.03.07
최종 저작일
2018.04
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민정공주 (본인인증회원) 17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기출문제 무료로 풀어보고 커피 한잔 어때요?

소개글

요즘 한창 이슈인 여호와의 증인과 관련된 사례를 뉴스기사와함꼐 서술하고 그에따른 수혈거부문제와 연관지어 기술한 과제입니다
교수님께서 잘했다며 수업시간에도 언급하시고 심지어 수업시간에 참고하신 자료입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1. 사례
2. 윤리적 물음
3. 나의 의견

본문내용

8살 정모씨는 지난 해 9월에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도중 300kg이 넘는 철강재에 다리가 깔리는 사고를 당했다. 근처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정씨는 수술을 거부한다. ‘여호와의 xx’ 라는 종교의 신도로서 남의 피를 수혈 받을 수 없다는 게 이유였다. 결국 정씨는 사고 발생 6시간 만에 다리를 절단하겠다는 선택을 했고, 과다출혈로 9일 만에 숨졌다. 이 사건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누구의 책임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였다. 수혈을 거부한 개인의 책임이 큰가? 수술만 한다면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상황에서 수혈을 거부하는 환자의 신념을 받아드린 의사의 책임이 큰가?

윤리적 물음
1) 찬성(옹호) - ‘환자의 자율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자율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환자의 자기결정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에 기초한 가장 본질적인 권리 이므로 특정한 치료방법을 거부하는 것이 자살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닐 뿐만아니라 그로인해 침해되는 제3자의 이익이 없고 그러한 자기결정권의 행사가 생명과 대등한 가치가 있는 헌법적 가치에 기초하고 있다고 평가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민정공주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5
ㆍ전체 판매량
24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39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윤리적 의사결정 여호와의 증인 수혈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