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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 의식적 예배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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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2.26
최종 저작일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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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 의식적 예배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탈 의식적 예배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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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탈 의식적 예배의 개념
2. 탈 의식적 예배의 배경
3. 탈 의식적 예배와 성서적 이해
4. 탈 의식적 예배의 신학적 이해
5. 탈 의식적 예배의 특징
6. 탈 의식적 예배의 목적
7. 탈 의식적 예배 적용 사례들
8. 탈 의식적 예배 분석

Ⅲ 결론
1.제언

본문내용

교회에서 일하는 사역자, 특히 청소년 사역을 하는 전도사나 교사라면 누구나 한번쯤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대와 문화 속에서 우리가 드리는 예배의 위치에 대해 고민해 봤을 것이다. 현재는 세고 잴 수 없을 정도로 변화 해 가고 있고 그로 인해 민감해진 세대에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과연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에 전통적 예배와 탈 의식적 예배 사이에서 갈팡질팡 했다. 이렇게 굳이 찾아보려 하지 않아도 현재 수많은 교회에서 경배와 찬양을 중심으로 한 탈 의식적 예배가 드려지고 있다. 탈 의식적 예배로 인해 뜨거운 찬양 속에서 개인의 감성을 건드려주어 전통적 예배에 대한 반감을 갖지 않고도 좀 더 쉽게 신앙인으로서 성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이렇게 탈 의식적 예배는 전통적 예배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헤매는 불신자들과 신자들의 입맛에 맞게 떠오르고 있다. 이런 현행을 보고 어떤 이들은 세속적인 것에 대한 개방으로 인해 예배의 본 의미가 퇴색되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탈 의식적 예배에 대한 파격적이고 과감한 시행으로 인해 비신자, 미성숙한 신자들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시도되고 있다.  탈 의식적 예배는 잃어버린 백성들에게 다가가 그들을 변화시키려고 하나님께서 주신 열정으로 이해되기도 하는데, 결국 선교 적 관심 속에서 새로운 신자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착상되고 시도된 예배라고 볼 수 있다. 탈 의식적 예배가 이러한 관심을 가지고 시도된 이상 열린 예배를 일방적으로 거부하기보다는 열린 예배의 특징과 유용성 그리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나서 탈 의식적 예배를 보완해나가야 할 것이다.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자는 “탈 의식적 예배”라는 논제를 통하여 오늘날 교회 내의 예배의 올바른 방향성 정립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탈 의식적 예배에 대한 의미와 성서 ․ 신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탈 의식적 예배의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탈 의식적 예배의 유용성 및 문제점 사이에서 균형과 조화를 시도하여 보고자 한다. 아울러 바람직한 예배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관수, “포스터모더니즘과 열린 예배: 열린 예배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교회의 대응” 석사학위논문 고신 대학원, 2005)
안수호,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한국 교회의 예배에 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안양대학교신학대학원, 2001), 32.
호대선, “열린 예배를 통한 채플의 가능성과 전망” (석사학위논문: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4), 44.
문동학, “열린 예배의 신학적 이해와 영성” (목회와 신학, 1997, 4월호), 53.
김세광, "열린 예배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향하여” (월간목회, 2007, 5월)
김만형, 『구도자 예배란 무엇인가』 (목회와 신학, 1997), 42.
조기연, 『한국교회와 예배갱신』 (대한기독교서회, 2004), 47.
조태현, 『예배기획, 행사기획: 열린 교회, 부흥하는 교회를 위한』 (서울: 예루살렘, 1997), 38.
김병삼, 『열린 예배? 현대 예배!』 (프리셉트 1999), 55.
Edward G. Dobson, Seeker Sensitive Service. 박혜영, 김호영 통역 『열린 예배 실습 보고서』(서울: 홍성사, 1997), 41.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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