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과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이론과 교육적 적용

저작시기 2019.02 |등록일 2019.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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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덕이론
1.아리스토텔레스의 덕
1)덕과 이성
2)덕과 중용
3)덕과 품성
4)덕과 행복
2.덕의 윤리학적 관점

Ⅲ.덕이론과 관련된 사례와 교육적 적용
1.사례1-실천적 지혜의 습득
2.사례2-실천과 습관화
3.사례3-실천의 어려움

Ⅳ.결론

본문내용

매킨타이어에 따르면 오늘 날의 도덕철학이 처해있는 상황은 한마디로 혼란이다. 이러한 혼란이 발생한 원인은 전통과의 단절에 따른 도덕적 합의의 부재와 도덕이 지나치게 원리적 측면에 기울어져 실천적 측면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데 있다. 그리하여 현대의 도덕교육은 학문적이고 지적인 부분만 이뤄져서 정신적 존재로서의 인격체를 완성하는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은 풍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인간의 행동이 아닌 인간의 성품에 관심을 갖는다는 게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덕 이론은 덕 교육에 있어서도 인간성의 완성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이후 덕과 관련된 사례들을 통해 덕이라는 것이 어떤 식으로 학생들에게 교육되는 것이 좋을지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Ⅱ.덕이론

1.아리스토텔레스의 덕
1)덕과 이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성을 이성으로 보았으며, 인간이 이성과 사유의 기능을 탁월하게 발휘해서 습관이 될 때 이것을 덕(arete)이라 불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정신을 비이성적 부분과 이성적 부분으로 나눈다. 비이성적 부분은 영양과 생식의 기능을 하는 식물적 부분과 욕구의 기능을 가진 욕구적 부분으로 다시 나뉜다. 이성적 부분은 사유의 기능을 하고 있다. 즉 인간은 식물적, 욕구적, 이성적 부분이 있으며 각각 이에 대응하는 탁월성이 있다. 식물적 부분은 모든 생물에게 공통되는 것으로 인간의 덕과는 상관이 없다. 욕구적 부분은 욕정적인 것이지만 이성의 원리를 잘 따를 수 있다. 이것이 이성의 원리와 잘 조화됐을 때 인간은 올바른 길을 택하는 행동의 능력을 갖고 실천의 덕을 갖게 된다. 즉 윤리적 덕은 훈련이나 습관의 결과로 생기며, 정욕에 대한 이성의 통제에 의해 성립된다. 여기서 쓰인 이성이 바로 인간의 욕구를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고 판단하게 하는 실천적 지혜이다. 이성적인 부분은 순수한 이성의 활동을 통해 지적인 덕을 갖게 된다. 이 부분은 진리를 인식하고 진리에 도달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최명관 옮김, 『니코마코스 윤리학』,도서출판 창
정창우(2009),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교육과학사
심성보(2002), “덕윤리학의 관점과 도덕교육의 통합화를 위한 시도”
정호범(2000), “매킨타이어 덕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이재향(2007),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서 덕의 개념”
유태명,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에 기초한 가정과교육에서의 실천개념고찰을 위한 시론”
손윤락,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서 성격과 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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