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존중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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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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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덕목 선택 동기
2.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생명 존중’
3.이야기를 통한 도덕 교육
4.방생의 덕 실천하기
본문내용
불과 10 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 초등학생들의 모습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동네에서 삼삼오오 짝을 지어서 놀이터나 동네 공터 같은 곳에서 해맑게 뛰어노는 광경이었다.
10년이 지난 지금, 우리 아이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우리나라는 양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세계적인 IT 강국으로서 PC 1인당 사람 수가 가장 적고 초고속 인터넷 망이 구석구석 보급이 잘 되어 있다. 특히 본인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던 해인 1999년에는 전국의 학생들 사이에서 미국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PC방이라고 하는 신종 사업이 등장하여 단돈 몇 천원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질리도록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처음에는 고등학생, 그리고 중학생 그리고 시일이 얼마 되지 않아, 스타크래프트 종류의 컴퓨터 게임을 광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져서 막 글자를 깨우치기 시작하는 연령인 6~7세부터 컴퓨터 게임을 즐기게 되었다.
물론 이렇게 컴퓨터 게임이 대중들에게 활발히 보급되기 전에도 오락실이 있어서 거기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오락을 즐기고 이에 따른 문제점도 나타났지만 컴퓨터 게임만이 따로 가지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바로 그것은 컴퓨터를 이루는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여 이에 따라 게임을 구성하는 그래픽이 점점 더 가면 갈수록 사실적이 되어 간다는 것이다. 컴퓨터 게임의 대부분의 내용이 무언가를 쳐부수고 폭파시키고 칼로 베고 사방에서 피가 튀는 등 온갖 잔인한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물론 모든 게임이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기 있는 게임들이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은 게임을 하면서 반복적으로 폭력적인 장면에 노출되고 특히 무언가를 쳐부수고 누군가를 죽이는 일을 쉽게 생각하게 된다. 또한 게임에서 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죽이는 일에 대한 감각이 점점 무디어진다. 또한 게임을 오랫동안 하게 되어 중독이 되면 게임의 세상을 현실 세계로 착각하여 아이들은 게임에서의 가상현실과 실제 현실세계를 구분하지 못하여 실제로 얼마 전에는 학교에서 같은 반 친구를 칼로 찌르고 살인을 저지르는 일도 발생하였다.
참고 자료
http://jr.naver.com/dongh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