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최초 등록일
2019.02.25
최종 저작일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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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Ⅱ. 본 론
1. 사 례
2. 분 석
가.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다. 공리주의
라. 칸트의 의무론

Ⅲ. 결 론
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도덕적 상황은 텍스트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텍스트라는 개념은 도서관 서고에 꽂혀 있는 인쇄물이나 서적 등의 전통적인 개념이 아닌 도덕적 상황을 다양한 해석의 대상으로 보고자 하는 의미를 가진 것이다. 하나의 도덕적 상황은 여러 가지 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칸트의 의무론과 벤담과 밀로 대표되는 공리주의의 상이한 관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의무론과 공리주의를 공부하던 가운데 의무(혹은 선의지, 정언명령)에 따라는 행위가 꼭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며, 쾌락을 추구하는 공리주의의 관점이 반드시 의무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곧 상반된 듯이 보이는 두 주장이 평행선을 달릴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리주의는 행위공리주의와 규칙공리주의로 분화된다. 행위의 결과로 옳고 그름을 따지는 행위공리주의와는 달리 규칙공리주의는 한 타당한 행위규칙에 일치하면 옳고 위반하면 그르다. 그리고 행위에 대한 규칙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척도는 유용성이다. 사실 규칙공리주의와 칸트의 의무론과의 차이에 대해 고민하던 중 상당한 유사점을 발견하고 교수님께 질문한 결과 규칙공리주의가 칸트와 공리주의를 혼합한 이론이라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하나의 도덕적 상황은 칸트의 의무론과 공리주의적 해석을 넘어서 아리스토텔레스, 도덕성발달단계 이론,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 이론으로도 해석할 여지는 다분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배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이 될 수도 있고, 길리건과 나딩스가 말하는 관계윤리의 일종일 수도 있다. 하나의 도덕적 상황 속에는 여러 가지 층위의 도덕 이론이 혼합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그것은 앞서 제시한 ‘도덕적 상황은 텍스트다’라고 정리할 수 있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예비교사총궐기’ 참가를 둘러싼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학생들의 종강총회 속기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각 개인들의 다양한 도덕관을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이야기 교육으로 생각되는데..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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