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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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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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개관
2. 내 삶 속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3. 초등 도덕 교과에의 적용
본문내용
모든 행위는 좋은 것을 지향한다. 그때마다 지향하는 것이 우리가 하는 행위의 목적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수행되는 모든 행위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무런 목적도 없이 하는 행위는 맹목적이다. 인간은 상하관계 속 에 놓여 있는 다양한 욕구와 목표들을 갖고 있는 고도로 복잡한 생물이다. 삶의 이상은 복합적인 목표이다. 우리는, 다양한 선들이 상충하는 경우, 그것들이 어떤 식으로 저울질되어야 마땅한가를 천착해야 한다. 과자 속을 들여다 보면, 형체를 이루는 데 쓰여진 성분도 있고, 미각을 돋구는 데 쓰여진 성분도 있고, 옹고제로만 쓰였을 뿐인 성분도 있듯이, 추구하는 행위가 다양할수록 목표는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 된다. 고등학생이 공부하는 것은 수능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함인데 좋은 점수는 좋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또 다른 행위이고 평생 대학생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면 대학은 한 부분에 불과하다. 이처럼 추구해야할 좋은 것들의 대다수는 목적인 동시에 수단이 된다. 그런데 삶이 공허한 맹목적 유희가 되지 않으려면 궁극적인 목적이 있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기서 ‘우리의 모든 행위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하고 물었고 우리의 삶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것들 가운데 최고로 좋은 것 이라고 하면서 그것을 행복이라고 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불행해지길 원하지 않으므로 행복은 보편적으로 추구되는 가치이다. 또한 행복은 그것 아닌 다른 것을 위해 수단적으로 추구되는 것은 아니다. 마치 무엇을 위해 행복하게 되려고 하는 가란 질문이 성립할 수 없듯이 행복은 그 자체로 추구되는 좋은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는 선을 어떤 당위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원칙적인 자연적 욕구라고 생각했다. 각자가 행위에서 원하고 바라는 것 그 자체가 좋은 것이며 그것이 선이다. 또한 최고의 선은 당위적으로 강제되는 도덕적 가치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추구하고 욕구하는 대상인 행복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