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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세키 문학의 시대성-<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예술가와 그의 시대 과제

incande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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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2.23
최종 저작일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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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화여대 예술가와 그의 시대 수업 최종 A쁠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세키 문학의 특징
Ⅲ. 소세키 문학의 의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의 셰익스피어로 칭해질 만큼 일본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로, 이후의 시대적 요구에 의해 만들어진 국민작가이기도 하다. 소세키가 살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는 일본에게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여 제국주의정신을 이룩하기 위해 제 2차 세계대전을 준비하는 시기이자, 메이지 유신의 탈아입구를 바탕으로 근대문물을 수용함으로써 급격한 근대화를 이루던 격변의 시기였다. 경제, 정치, 사회문화적 혁명이 일어나고 근세에서 근대로 나아가며 전통문화와 근대문명이 공존하던 메이지 유신 시대는 변화의 중심인 도쿄에 살던 소세키에게 자연스레 문학의 배경이 되었다.
소세키의 순탄치 않은 유년시절은 훗날 그의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세키가 태어난 시기는 에도 막부 말기로, 그의 가문은 막부의 붕괴에 따라 가세가 기울었기에 양자로 보내져 생활하였고, 다시 본가로 돌아가게 된다. 제국대학 영문과에 입학한 소세키는 가족들의 연달은 죽음으로 인해 훗날 그의 작품의 주된 쟁점인 염세주의와 신경쇠약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그의 후천적이며 기질적인 예민함은 개인사적으로는 불행의 원천이지만, 시대를 불문한 예술가의 전형적인 특징이기에 당대의 상황을 바탕으로 한 창조성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기능한다. 고등사범학교의 영어교사가 된 소세키는 일본인으로서 영문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위화감을 느꼈으며 이는 런던 유학시절의 인종차별과 부적응으로 인해 불안과 고독으로 심화되어 작품 창작에 영향을 미치고, 그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형성한다.
소세키의 초기 작품에 해당하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작품 기저에 깔린 허무주의를 바탕으로 격변의 시대를 살아가는 일본인의 이면을 탐구한다. 그는 세상은 인식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는 생각과, 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고양이의 눈을 통해 인간을 탐구한다.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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