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과 건강 보고서 (식사일지, 식생활 평가)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9.0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영양과 건강 시간에 자신의 일주일 식사일기를 써 보고, 그 식사일기 내용을 바탕으로 식생활 평가지나 프로그램, 관련 웹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식생활을 진단해보고,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식사일기 분석
1) 식사일기
2) 식사일기 분석
3) 식습관 관리 프로그램

2. 식생활 진단
1) 평가지
2) 영양평가 결과지

본문내용

식사일기 분석
총 섭취 칼로리는 1496.67kcal로,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섭취 열량을 줄인 것이고, 그 중에서도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단백질의 양을 늘려서 식단을 구성하였다. 에너지 대사가 활발한 아침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저녁식사는 주로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식단에 소금 간을 거의 하지 않아 염분의 양을 낮추었다. 식품군 내에서 식품을 선택 할 때에도 식품의 혈당지수(GI)가 낮은 식품을 선택하려고 하였다. 낮은 혈당식품은 혈당이 천천히 상승하게 하고, 이에 따라 인슐린이 천천히 분비되기 때문에 체지방의 축적 막고, 식욕억제와 포만감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식사를 할 때에는 제 때에 음식을 섭취하려고 하며,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았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체내에서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당이나 지방 흡수를 더 늘리고,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과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식품군 별로 분석하면, 일단 곡류군으로는 고구마와 현미밥을 주로 섭취하였다. 아침으로는 고구마를 약 200g~250g정도로 매일 섭취하고 있는데,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매일 아침 든든한 식사를 위해서 섭취하고 있다. 또한 고구마를 꾸준히 먹기 시작한 이후에 배변활동이 촉진되어서 변비가 없어지는 효과 또한 나타났다. 점심식사로는 백미보다는 현미밥을 섭취하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이 더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GI함량이 백미보다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므로 현미잡곡밥형태로 섭취하고 있다. 하지만 칼로리는 백미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1회 섭취할 때 그 양을 1/2공기나 2/3공기 정도로 제한하였다. 고기, 생선, 달걀, 콩류의 양은 그 양을 탄수화물처럼 제한하지는 않았지만, 지방의 양을 고려하며 섭취하였다. 주로 닭가슴살, 계란, 두부, 고등어, 스테이크(소고기 목살)을 먹었는데, 점심에 닭가슴살, 두부, 고등어, 소고기 등을 구워서 먹었고, 저녁에는 주로 달걀을 삶아서 먹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영양과 건강 보고서 (식사일지, 식생활 평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