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 근거(보편적 정당성)를 밝히고 복지권을 설명하시오 더불어, 사회복지법이 복지권과 부합되지 않을 때 사회복지사의 실천 대안

최초 등록일
2019.01.14
최종 저작일
2019.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idmo**** (본인인증회원)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권의 근거(보편적 정당성)
2. 복지권
3. 사회복지법이 복지권과 부합되지 않을 때 사회복지사의 실천 대안 - 가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권은 종종 복지권(welfare right)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다시 말해 복지권(werfareright)이란 헌법상 국민들이 복지 혜택을 받을 권리를 말한다. 사회 복지권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국민이 제각기 그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최저한도의 제 조건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가의 적극적인 원조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단체 주의적 사회정의의 실현을 국가 목적으로 하는 사회국가 내지 복지국가에서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하기 위하여 일정한 국가적 급부와 배려를 요구할 수 있는 국법상의 권리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권의 근거(보편적 정당성)를 밝히고 복지권을 설명하시오 더불어, 사회복지법이 복지권과 부합되지 않을 때 사회복지사의 실천 대안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인권의 근거(보편적 정당성)

인권 개념은 근대사회와 함께 등장하였는데, 근대사회에서는 국민의 안전과 자유를 침해하는 원인이 있었기 때문이다. 인권 개념의 어원은 토마스 페인(Thomas Paine)의 1999년도의 저서인「인간의 권리」에서 유래 되었으며, 이때 권리는 ‘정직’의 뜻과 ‘어떤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이라는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권이란 용어는 ‘옳고 정당한 어떤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권은 인간으로 태어남으로 인해 갖는 당연하고 천부적 권리로서 국적, 인종, 성, 경제적 배경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평등하게 가지는 권리이다.

따라서 그 내용에 있어 보편적이다. 상이한 종교적․문화적 전통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보편성과 인도주의의 가치를 주장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가 인권인 것이다. 국민 주권 개념은 사회 구성원들인 국민들을 정부의 자의적인 권력의 침해로부터 자신을 도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권리라는 것이다. 국민들은 보이지 않는 권리인 주권 무기를 소유함으로써 취약한 사회적 존재 조건을 보완하려 했다.

참고 자료

김경섭․남성권, 2013,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박태영, 2000, 「사회복지시설론」, 양서원.
김연미, 2012, 자유주의와 복지권,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박윤영, 2014,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idmo****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인권의 근거(보편적 정당성)를 밝히고 복지권을 설명하시오 더불어, 사회복지법이 복지권과 부합되지 않을 때 사회복지사의 실천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