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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디자인과 실패한 디자인

rangjo8
최초 등록일
2019.01.06
최종 저작일
2018.10
1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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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칸트의 철학

2. 칸트의 미학
1) 칸트 미학의 성립 배경
2) 칸트 미학의 취미 판단
3) 미적 판단의 4계기

3. 나의 관점으로 본 성공한 디자인

4. 칸트의 관점으로 본 성공한 디자인

본문내용

1. Immanuel Kant(1724~1804)
칸트는 계몽주의 사상가로 철학가 사이에서도 가장 위대한 철학자중 하나로 유명하다. 그의 인식론, 윤리학, 미학에 걸친 종합적인 작업들은 후에 철학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칸트가 자신의 철학적 사상은 1740~1786년의 프리드리대왕치세기간이었으며 독일의 계몽주의 시대로 상당히 자유스러운 분위기의 시대였다. 칸트는 D.흄의 회의론 철학에 의한 형이상학 비판에 영향을 받아 훗날 1760년대에 들어서 자연과학과 형이상학에 대한 관심에서 인간 문제와 학문적 지식을 얻는 방법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칸트는 경험으로부터 독립하여 어떤 것을 선천적으로 인식하는 인간 정신 능력의 하나인 순수이성을 주장했다. 넓은 뜻으로는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선천적 인식능력 전체를 뜻한다. 따라서 순수한 직관력, 판단력 그리고 좁은 뜻으로 이성을 포함하는데 이때 이성은 수동적 능력인 감성에 대해 능동적인 사유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칸트에 의하면 우리 주변에 펼쳐진 세계는 원래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물체가 보이는 그대로 보이는 것이 아니고 감성의 선천적인 형식인 공간과 시간을 통해 외부로부터 주어진 선천적인 형식에 따라 종합적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칸트는 우리의 감각도 공간과 시간이라는 주관적인 형식을 경유한 것이므로 우리는 외부적인 것을 있는 그대로 인식할 수는 없다고 하였으며 이것을 물자체라고 하였다.

2. 칸트의 미학
1) 미적판단의 근거
칸트는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낭만주의와 반대되는 시대 속에서 미학 이론을 펼쳤다. 칸트의 미학은 ‘형식주의 미학’이다. 칸트는 미의 본질이 무엇인가보다 어떤 대상이 미적이라고 판단될 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칸트는 미적인 것에 대해서 개념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취미 판단의 문제에서 출발한다. 칸트의 미적 판단의 첫 번째 특징으로는 판단의 감정적 근거이다. 칸트에 의하면 미적 판단은 이론적 판단이나 실천적 판단과 달리 주관의 감정 상태에 근거하고 있는 판단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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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gjo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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