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조이스의 A Painful Case와 D.H.로렌스의 The Blind Man에서 작가들이 제시하는 삶의 지향점

최초 등록일
2018.12.24
최종 저작일
2018.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julie**** (본인인증회원)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A Painful Case」는 작가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의 단편집 『Dubliners』에 수록된 작품이다. 『더블린 사람들』(Dubliners)은 15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편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각자 더블린에 살고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제임스 조이스가 더블린 사람들을 집필한 의도는 그가 그랜트 리처드(Grant Richards)에게 쓴 편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편지에서 ‘My intention was to write a chapter in the moral history of my country and I chose Dublin for the scene because that city seemed to me the centre of paralysis. I have tried to present it to the indifferent public under four of its aspects: childhood, adolescence, maturity and public life.’(Letters 83)라고 언급한 바있다. 즉 조이스는 『더블린 사람들』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더블린 사람들을 묘사하여 당시 아일랜드의 윤리적, 정신적 역사를 담고자 하였다. 또한 더블린이 소설의 배경으로 선정된 이유로 더블린이 ‘마비의 중심’이라고 느껴졌음을 언급한다. 즉 『더블린 사람들』의 여러 단편을 관통하는 중심주제는 더블린 사람들이 갖고 있는 정신적, 육체적 마비이다. 실제로 조이스는 아일랜드당시 아일랜드가 영국의 식민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아일랜드인의 정신적 마비라고 생각했고, 마비로 인해 근대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고 전통에 묶여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조이스는 아일랜드 사람들의 정신적 역사에 존재하는 문제점, 마비를 포착하고 이를 더블린 사람들을 포함한 다양한 작품들에 그려내었다. 조이스는 더블린 사람들의 마비를 여러 작품에서 그려내면서 궁극적으로는 마비로 인해 삶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 전체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Ellmann, Richard. James Joyce. London: Oxford UP, 1982.
Joyce, James. Selected Letters of James Joyce. Ed. Ri chard Ellmann. London: Faber, 1975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julie****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6
ㆍ전체 판매량
69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제임스 조이스의 A Painful Case와  D.H.로렌스의 The Blind Man에서  작가들이 제시하는 삶의 지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