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의식주 생활 변화 및 문학과 예술, 민족혼 관련 역사과 교수-학습 지도안(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생기부교과세특및행발글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안녕하세요? 근대 의식주 생활 변화, 문학과 예술에 담긴 민족혼을 소재로 수업할 때 활용하실 수 있는 역사과 교수-학습 지도안입니다. 역사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요약, 드라마, 제중원,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화이트 보드, 근대, 의식주, 생활 변화, 문학, 예술, 민족혼, 수업 연구의 개요, 수업 연구의 필요성, 교육의 목적, 학습자의 실태 분석, 대상학습의 실태 및 성적 분석, 수업관련 설문조사 및 결과, 설문조사 분석 및 지도 대책, 학기 수업연구의 반성 및 대책, 본시에 활용되는 교수학습 방법,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기법, 협동 학습 기법, 수업 환경의 조성, 모둠 편성, 모둠의 이름 및 상징, 연간지도계획,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 개관, 단원의 지도 목표,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본시 수업 흐름도, 교수 학습 과정안, 각종 학습 자료,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 개관, 단원의 지도 목표,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본시 수업 흐름도, 교수 학습 과정안, 각종 학습 자료, 기대 효과 및 참고문헌, 에듀테이먼트(Edutainment),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에듀케이션(education, 교육),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오락), 강의, 토론, 탐구, 협동, 개별화 학습, 협동학습, 객관적 이해, 정보 교환 및 전달, 살아있는 역사학습, 문제 해결력 신장, 당면 문제 해결 가능, 모둠, 대단원, 소단원, 교재, 지은이, 출판사, 교재 및 단원명, 단원의 연구, 학습단원, 단원의 개관, 단원의 성취 기준, 단원 학습 지도 목표, 지식 및 이해, 기능, 가치 및 태도, 소단원 지도 계획, 본시 교수․학습 계획, 학습 단원, 학습자 분석, 단원의 구조 및 해당 차시 지도 계획, 성취 기준,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학습 모형, 직접 교수법 모형, 판서 계획, 학습 지도안, 성취 기준, 성취 수준, 감정이입, 프레젠테이션, 역사콘텐츠, 스토리텔링, 강의법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수업, 강의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지도안입니다. 감사합니다.목차
Ⅰ. 수업 연구의 개요1. 수업 연구의 필요성
2. oo사 교육의 목적
Ⅱ. 학습자의 실태 분석
1. 대상학습의 실태 및 성적 분석
2. oo 수업관련 설문조사 및 결과
3. 설문조사 분석 및 지도 대책
4. o학기 수업연구의 반성 및 대책
Ⅲ. 본시에 활용되는 교수학습 방법
1.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기법
2. 협동 학습 기법
Ⅳ. 수업 환경의 조성
1. 모둠 편성
2. 모둠의 이름 및 상징
Ⅴ. 연간지도계획
Ⅵ.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단원 개관
2. 단원의 지도 목표
3.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 수업 흐름도
5. 교수 학습 과정안
6. 각종 학습 자료
Ⅶ.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단원 개관
2. 단원의 지도 목표
3.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 수업 흐름도
5. 교수 학습 과정안
6. 각종 학습 자료
Ⅷ. 기대 효과 및 참고문헌
1. 교사 측면
2. 학습자 측면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교육이나 학습에 에듀테이먼트(Edutainment)라는 개념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의 등장은 다양한 학습자들의 요구와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현실적 요구에서 시작되었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에듀케이션(education, 교육)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오락)의 합성어로 게임을 하듯 즐기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형태이다. 단순한 흥미유발 차원이 아닌 학습에의 ‘재미’요소를 부가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는 전략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함께 본인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통해 ‘재미있는 수업’을 절감하게 되었다.우리 학교의 한 아이가 있다. 그 아이는 특수한 장애를 가지고 있어 입학 때부터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수업만을 받고 간다. 그 아이의 담임 선생님은 일과가 끝나고 항상 아이에게 묻는다. “오늘 재미있는 것 없었니?” 사실 그 아이는 재미 있게 학교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물음에 아이가 하는 말 “선생님 저는 oo가 너무 재미있어요?” 깜짝 놀란 선생님은 뭐가 그렇게 재미있느냐 묻는다. “현사 선생님이 엄청 웃기고 재미있게 이야기 하세요!!!” 라고 말이다. 교사의 몸짓, 말투, 눈빛이 다른 아이와 다른 그 아이에게 학교가 재미있었다고 말하게 하는 힘을 주었다. 그 아이의 말을 전해들은 나는 더 아이들을 웃기고, 재미있게 해 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힘든 아이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이 교육이라 생각한다. oo는 다른 교과와 달리 지금과 멀지 않은 우리의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역사 교육이 고리 타분한 과거 이야기, 외워야 할 것이 많은 과목, 어려운 단어의 나열이라는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 부인할 수 없다. 게다가 oo는 열강의 세계 침략 속에 조선은 일제의 침략을 이겨내지 못했고, 해방을 맞이하였으나 분단과 민주주의의..<중 략>
참고 자료
김유정,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김정옥,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시 교육방법 연구」
오수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웹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이상우, <살아있는 협동 학습; 협동적 학습운영의 이해>
장윤정,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국어 지도방안 - 고사성어를 중심으로 -」
하정숙, 「소집단활동에 의한 청소년 ‘효’교육 적용방안 연구 -스토리텔링기법을 중심으로-」
즐거운 학교 협동 학습 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