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기본 가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제시하고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12.11
- 최종 저작일
- 2018.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목차
A.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I. 조작적 조건화
II. 강화와 처벌
1) 강화
2) 처벌
III. 강화계획
1) 고정간격계획
2) 변동간격계획
3) 고정비율게획
4) 변동비율계획
B.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상호결정론
II. 사회적 강화와 자기강화
III. 자기효능감
IV. 모방
V. 관찰학습
1) 주의집중과정
2) 보존과정
3) 재생과정
4) 동기과정
본문내용
A.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Skinner, 1904-1990)는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심리 내적 충동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으로 타고난다는 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또한 만약 인간의 행동이 유전적으로 출생하면서 어느 정도 결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없기 때문에 그러한 강조는 의미가 없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인간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생물학적 요인이 어느 정도 작용한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이는 개인이 어찌할 수 없는 것이므로 중요하지 않다고 보았다.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무의식을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다. 무의식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는 사후 가설적 논리의 적용이기 때문에 사실의 정확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예컨대 직장을 표면적인 이유 없이 그만 둔 사람에게 '승진에 대한 두려움' 또는 '완벽주의적 성향'이라는 무의식의 작용이라고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설명보다는 가족환경, 신체적 건강, 직장동료와의 관계 등과 같은 행동의 선행조건이 되는 객관적인 환경 변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보았다.
스키너(Skinner)는 인간을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개인의 자율성을 부정한다. 따라서 스키너의 이론에 의하면 선행을 하거나 범죄를 저지르는 개인에게 칭찬하거나 비난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행동은 자율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유의지 또는 살의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존재가 아니라 이전의 외부환경적 조건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행동에 있어 개인적 책임은 없다고 본다.
스키너는 인간행동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법칙을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없을 경우에 무의식의 개념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