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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주체미술의 해외진출 연구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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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12.02
최종 저작일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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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주체미술의 해외진출 연구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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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본 론
1. 예술세계가 추구하는 ‘자유’
2. 북한 미술의 이해
1) 주체문예이론과 주체미술
2) 북한 미술의 창작배경
3) 북한 미술의 한계
3. 해외로 진출하는 주체미술
1) 남북 교류
2) 세계화시대 북한의 미술정책
3) 외화획득의 창구
4) 북한 미술품에 대한 수요 증가
5) 세계시장 유통

Ⅲ.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탈냉전 시대에 시간이 흐를수록 가속화되는 지구화는 전 세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북한은 지구촌과는 무관한 섬과 같고, 영향 받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탈냉전 질서에 편입되지 못하고 고립됨으로써 세계적 질서는 북한체제에 변화를 강요하고 있는 형세가 되었다. 북한은 그들 스스로가 얼마나 의식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 어떤 나라보다 지구화의 압력과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혀 다른 인종, 언어, 문화, 가치관들을 가진 다양한 국가들과 서로 교류하며 소통하고 있는 현 시대의 세계적 흐름 속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은 국가 사회의 이상적인 통합을 위해 서로 다른 영역으로서의 체제 인정과 이에 따른 새로운 통합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미술은 한 개인의 내적 삶의 표현이면서 또한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와 역사의 바탕 위에 세워진 문화적 산물이다. 또한 미술은 타인, 나와 다른 계층, 민족, 인종, 문화를 수용하고 이해하는데 더 없이 좋은 도구이며,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술이 북한에 어떤 변화의 바람을 불러 일으켜왔는지 살펴보고, 서서히 지구촌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 북한 미술계의 행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향후 개방의 방향과 남북관계에 어떤 시사점을 둘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북한 미술의 해외진출을 주제로 다룬 연구는 학술지에 실린 것이 전부이며, 해외 정보들과 뉴스기사들을 통해 작성된 아티클들이 종종 발표되어 왔다. 최근, 북한 미술계의 동향에 대한 뉴스기사들은 많은 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술지에 실린 내용들을 참고하고, 뉴스기사들을 중심으로 현재 북한 미술의 현주소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그에 앞서 북한 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상식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정리하는 방향으로 하였다.

참고 자료

북한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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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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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르별 미술감상실-기념비 건축: 북한의 예술은 "주체문예이론"의 틀에서 형식과 내용을 통제”,『北韓』, No.428 (2007), 158-164쪽.
, “장르별 미술감상실-공예미술: 지속적인 남북교류로 전통공예 전승에 최선의 노력 경주”,『北韓』, No.429 (2007), 154-165쪽.
, “주체문예 이론의 틀 안에서만 자유로운 북한 예술에도 개방의 물결이”,『北韓』, No.432 (2007), 144-15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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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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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미술품에 투자하라”,『뉴시스』, 2007년7월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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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줄 막힌 북한, 중국서 외화벌이 총력전”,『연합뉴스』, 2013년8월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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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중, 단둥 종합박람회 '업그레이드'”,『연합뉴스』, 2013년10월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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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 '불온곡' 지정…아리랑도 못 불러”,『MBN뉴스』, 2013년12월17일.
http://www.mbn.co.kr/pages/vod/programView.mbn?bcastSeqNo=1059978
“불통과 오만의 정치 벗어 버려야”,『경향신문』, KBS, 2013년12월23일.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12232039145&code=990304
인터넷 자료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북한백과』, http://office.kbs.co.kr/tongi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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