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 <관동별곡>속에 나타난 우리 풍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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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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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길 때 즐길 줄 아는 것은 먼 옛날부터 우리 민족의 정신이었다. 그러한 정신을 일컬어 풍류(風流)라고 칭해 왔다. 풍류는 상하층을 막론하고 사회에 녹아 있다가, 조선조에 들어 양반 사대부 계층의 문화 양식으로 자리 잡는다. 조선 시대 우리 사상의 기반은 유교였다. 주요 골자는 인(仁)을 바탕으로 어버이를 섬기고 자식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유교의 가르침은 조선의 양반 사대부 계층에게 임금을 섬기고 백성을 현명하게 다스리라는 역할을 맡겼다. 사대부는 몸과 마음으로 이 임무를 받들어야 했다. 사대부의 그러한 정신은 풍류에도 녹아 있었다. 그리고 조선조 풍류는 유교적 가르침 뿐 아니라 자연에 성립하는 질서, 우리 민족의 의식 저변에 깔려 있던 도교적 의식을 조화롭게 갖추어 낸 산물이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은 조선조 사대부의 풍류 정신을 섬세하게 구현해 낸 작품이다. <관동별곡>은 작자가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게 되면서 금강산 및 관동팔경(關東八景) 등을 두루 유람하며 자신의 소감을 읊은 기행 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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