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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학적문화비평, 라캉 중심으로

pippen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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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11.13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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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프로이트의 이론과 기본 개념
3. 라캉과 무의식
4. 상상계(거울단계)
5. 상징계
6. 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조화되어 있다
7. 실재계
8. 실재계는 항상 제자리에 있다
9. 라캉과 영화
10. 밀양 비평<라캉 중심적으로>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자크 라캉은 지그문트 프로이트 이래 가장 영향력 있는 정신분석가로 평가받는다. 라캉의 이론은 정신분석 이외의 영역, 즉 문화, 영화, 젠더 및 사회이론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접목된다. 특히 인간의 정신적 삶을 기호학적으로 풀어낸 라캉은 정신분석과 기호학이라는 결합 속에서 인간이 태어나 사회에 복속되는 과정을 언어학적으로 설명한다.
그래서 라캉은 프로이트를 재해석하고 있고 라캉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이해가 전제조건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지금부터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 개념과 자크 라캉의 중심 개념들을 살펴보고 나아가 영화 <밀양>을 라캉의 눈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프로이트의 이론과 기본 개념
19세기 초까지 인간의 정신계는 오로지 의식의 세계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순진한 믿음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프로이트에 의해서 의식과는 별개의 독립적인 영역인 무의식의 존재가 있음을 프로이트는 주장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통해 인간 행위 뒤에 숨어 있는 근본적인 욕망 구조를 분석한다.
프로이트는 정신구조의 기본 층을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근본적이고 오래 된 거대한 층은 일차적 본능과 무의식이 지배하는 이드이다. 이것은 쾌락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만을 추구할 뿐이다. 그런데 욕망의 덩어리였던 이드는 외부세계와 주변환경, 혹은 교육에 의해 점차 자아로 발전해 간다. 자아는 이드와 외부세계의 매개자로서 외부세계를 설명한다. 왜냐하면 맹목적으로 본능의 충족만을 추구하는 이드는 자아의 도움 없이는 막강한 현실원리 아래서 파멸의 길로 빠져 버리기 때문이다. 즉, 자아는 쾌락원리만을 추구하는 이드를 승화시켜 다양한 현실의 구조 속에서 억압하여 현실과 화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자아의 발달과정에서 또 하나의 정신적 실체로서 초자아가 등장한다. 초자아는 부모에 대한 유아의 오랜 의존에 기인하며, 인간에게 도덕의식을 갖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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