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우부가
- 최초 등록일
- 2018.11.1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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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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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부가 해석
2. 서평
본문내용
‘일벌백계(一罰百戒)’라는 말이 있고, 또 ‘타산지석(他山之石)’이라는 말이 있다. 이 두 말의 공통적인 뜻은, 어느 누군가의 그릇된 모습을 통해서 그것을 보는 대다수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자는 형벌이라는 강제력을 동원하여 대상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침을 제시한다면, 후자는 가르침을 받는 대상 스스로가 배움을 얻는 것에 그 큰 차이가 있다. 사회적인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두 가지 경우의 가르침 모두 필요하다. 전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법이고, 후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문학이다. 조선후기에 나온 <우부가>라는 작품은 후자인‘타산지석’으로써의 교훈적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우선, 이 작품이 나온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자.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후에 후기로 접어드는데, 이때부터 급격한 사회적 변화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신분제의 동요 현상’이다. 전란 후에 양반에 대해서는 뚜렷한 법적 기준이 없었는데, 그로 인해 족보를 조작하거나 양반 족보를 마구잡이로 사들여 양반가문으로 행세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참고 자료
『가사문학 장르론』, 박연호, 다운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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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통사』3,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5.
『한국문학의 이해』,김흥규, 민음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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