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신화
- 최초 등록일
- 2018.11.01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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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차이들의 체계화’ (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그리스로마문명), 헤브라이즘(유대-기독교), 중국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
2. 페르세우스, 헤라클레스, 테세우스 등의 영웅 신화에서 영웅의 일대기에 그려진 공통된 이야기 요소는 무엇인지 약술하시오.
3. 신화적 비방의 의미에 대해서 공포의 여성 신들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4.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왕>이 어린이의 소원공상을 폭로하고 현실화시키는 이야기로 해석한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이와 유사한 관점에서 해석해보시오.
본문내용
인간이 만들어낸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중국문명의 창조신화들은 인간이 창조신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공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첫째로, 모두 혼돈 상태에서 시작되었다. 예를들어 헬레니즘은 가이아를 통해 혼돈을 대지와 하늘로 나눴다. 헤브라이즘은 신이 말씀으로 구조를 부여하고 세상을 구분해 나갔다. 중국 창조신화에서는 신들의 합의에 의해 무구조 상태가 사라진다. 질서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신은 의미부여를 하고 큰 구조를 만들고, 그 구조를 세분화 시켰다는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다.
둘째로, 신은 구조화 작업을 통해 이원성을 부여해 다양성을 만들고 질서를 만들었다. 이는 인간을 창조하게 만들었고 인간은 이 구조를 이해하지 못했기에 신을 화나게 했다.
셋째로, 인간은 신이 만든 구조를 이해하지 못했을 때 재앙이 왔고, 그 경험을 통해 인간은 구조를 이해하게 됐고, 평화를 유지 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인간은 재앙이라는 공포를 피하기 위해 끊임없이 구조를 이해하기위해 구조화하려는 습관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