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10.23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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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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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향가
2. 고려가요
본문내용
1. 향가
1) 정의
신라의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
(1) 넓은 의미
① 우리의 사상 감정을 읊은 것
②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 고유의 가요를 일컫는 문학 장르
(2) 좁은 의미
① 향찰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노래만을 가리키는 이름
② 사뇌가로서 삼국 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 장르
2) 형성
유리왕 5년(A.D 28) 도솔가가 가악의 시초
오늘날 전해지는 신라 가요는 6세기 통일 신라 이후의 것
(신라 26대 진평왕 전후(6~7C경)부터 시작되어 고려 광종 때까지)
3) 향가의 특징, 형식
(1) 4구체 : 전래의 민요가 정착된 노래
① 서동요(백제 무왕. 진평왕 시) : 선화 공주를 아내로 맞고자 아이들에게 퍼트린 동요
② 풍요(만성 남녀. 선덕여왕 시) : 커다란 불상을 만들고자 성안의 남녀다 진흙을 운반하며 부른 노래
③ 헌화가(견우노옹. 성덕왕 시) : 아름다운 수로 부인에게 꽃을 꺾어 바치며 부른 노래
④ 도솔가(월명사. 경덕왕 시) : 해가 둘이 나타나는 변괴에 대하여 미륵불을 맞아 물리치고자 하는 노래
(2) 8구체 : 경주가 아닌 지방에서 유행된 노래
① 모죽지랑가(득오. 효소왕 시) : 삼국 통일에 공헌한 죽지랑을 추모한 노래
② 처용가(처용. 헌강왕 시) : 역신을 물리칠 때 부른 벽사의 노래
(3) 10구체 : 가장 정제된 형태. 낙구에 ‘아으’ 등의 감탄사를 상투적으로 배치한 부분은 후대에 발생한 시조의 종장 첫 구에 흔히 나타나며, 가사의 낙구에도 나타남
① 혜성가(융천사. 진평왕 시) : 혜성이 심대성을 범했을 때, 이 노래를 지어 물리쳤다는 벽사의 노래
② 원왕생가(광덕. 문무왕 시) : 서방정토에 태어나기를 희구하는 노래
③ 원가(신충. 효성왕 시) : 옛 약속을 잊은 임금을 탓하며 부른 노래
④ 제망매가(월명사. 경덕왕 시) : 월명사가 죽은 누이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재를 올릴 때 부른 추도의 노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