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최초 등록일
- 2018.10.23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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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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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2. 장점 및 단점
3. 적용
본문내용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먼저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내재된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일이 도움이 된다.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제도이다. 대학이 자율성을 추구하면서 서로 간에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교육부의 삼불정책은 논쟁의 여지를 남긴다. 삼불정책은 첫째 ‘대학별 본고사 불가’ 둘째 ‘고교등급제 불가’ 셋째 ‘기여 입학재 불가’이다. 이러한 대학입시와 관련된 교육정책과 비판은 교육제도에 많은 손실을 학생들에게는 피해를 가져온다. 한국 교육 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민주화의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다. 여기서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반성이 시작되고 개혁과 실천이 계속된다.
우리는 민중교육의 실천을 탐구하기 이전에 그 실천의 주요동기를 물어야 할 것이다. 왜 그들은 교육의 민주화 운동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였는가? 교육 개선과 참교육 운동을 위해 교사들이 실천적 힘의 단결을 추구하는 시초가 되었다. 첫째로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이다. 이는 대학을 들어가는 관문이자 또한 사회 진출의 관문이 된다. 대학입시는 사회 경쟁의 시작이며, 학생들은 비인간화되는 과정으로 몰입시킨다. 대학입시 제도는 입시지옥이다. 하생들이 인생의 기초를 세우고 자아정체성을 위해 경험하여야 할 무수한 학습을 버리고 오직 입시만 위해 쓰고, 풀고, 외우고, 연습하는 행위는 인생의 낭비이다. 대학 입학 제도는 교육적인 면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 정부는 지식의 산업화를 위해 학교 제도를 통하여 지식과 이념을 공급하고 시험을 통하여 검증한다. 또한 시험 제도는 그 교육적 성취에 다라 불균형을 정당화 하는 합법적인 제도이며, 시험을 위해 준비하는 것은 학생들이 삶과 현실에 대해 비판적 사로를 개발하는 데 저해 요인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