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10.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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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과학지식의 본질을 찾아서
Part 2. 과학철학에 실천적 감각 더하기
Part 3. 과학지식의 풍성한 창조

본문내용

1장 과학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과학이 왜 필요한가? 라고 물을 때는, 항상 경제발전 이야기가 나온다고 한다. 유전공학, 우주탐험 등 과학이 없을 때는 상상도 못했던 경이로운 해택을 과학 덕분에 누리고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그런 맥락에서 생각하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기술이다. 기술은 과학을 응용한 결과이긴 하지만 과학 자체와는 다르다. 과학은 그럼 왜 필요할까?
이는 천천히 요약문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깨닫게 될 것 같다. 맨 마지막에 언급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학적 방법이란 무엇이며 과학적인 검증은 무엇일까. 우선, 비과학과 과학의 차이를 알아보자. 비과학적인 것의 가장 좋은 예로 종교가 있다.
오스트리아의 과학철학자 포퍼는 종교와 과학은 내용의 차이가 아니라 방법론의 차이라고 말한다. 과학은 모든 이론을 사정없이 시험하는 것으로,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와 비교해 이론이 사실과 맞지 않으면 아무리 멋진 이론이라도 아깝지만 버리는 것이다. 과학적인 것과, 옳은 것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교는 그렇지 않다. 신이 정말 있는지를 감히 시험해서는 안 된다. 간절히 기도드렸던 일이 이루어진다면 하느님께서 기도를 들어주셨다고 감사드릴 일이며,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역시 하느님의 뜻이고, 자신의 믿음이 부족해서 또는 자신을 시험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라는 식의 해석이 나오는 것처럼 말이다. 어떤 신자든 하느님은 존재하고 자애로운 분이라는 믿음을 유지한다.
이렇듯 포퍼는 과학적 태도란 곧 비판적 태도로, 종교를 믿듯이 하는 과학은 자기 생각에 대해서 비판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똑같은 주장만 되풀이할 뿐, 발전과 향상이 없는 사이비 과학이라고 신랄히 공격했다.
그러나 그와 정반대의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유명한 <과학혁명의 구조>의 저자‘쿤’이다. 쿤은 하나의 전통이 확립되면 과학자들은 그것을 충실히 따라가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한다. 이를‘정상과학’이라 칭했는데, 이에 해당하는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를 들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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