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기독교와 신도국가주의의 대결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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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9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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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교회가 신도 군국주의 일본 당국에게 점진적으로 타협을 하다가 결국 완전히 항복하고 말았다는 음울한 역사를 보았다. 일본과 한국에는 진실한 기독교인들이 적은 수이지만 존재했었다. 그러나 최후까지 변절하지 않은 신실한 무리들은 소수에 불과하게 되었다. 일본 당국과 적대적인 타종교에 야합하고 타협하여 기독교 신앙을 포기하게 된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에 비해 신앙의 절개를 지키고 신사참배 등에 끝까지 저항한 자는 극소수 밖에 남지 않게 되었다. 한국은 1910년 한일합방 이후로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종말을 고하던 해인 1945년까지 일제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인들은 신사참배를 강요당하게 되었고, 한국교회 역시 기독교와 신도 국수적 민족주의와의 충돌에 직면하게 되었다. 한국교회는 일본교회보다 더 심각한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는바, 그 이유는 한국이 일본 제국 식민지로 전락하여, 일본의 정치적인 도구가 되어버렸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민족 감정의 첨예한 대립 때문에, 한국교회는 보다 극심한 박해를 받게 되었고, 그에 대한 반대급부적 현상으로 더 격렬한 저항을 감행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엄청난 박해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교회가 일본교회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박해에 견디지 못하고 붕괴된 사실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었다. 한국교회는 일본교회와 동일하게 신사참배에 대해 단합된 자세로 비타협적인 태도를 취하지 못하고 야합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었다.(336-337) 참된 기독교 신앙은 말씀, 즉 성육하신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자, 그리고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 가운데서 자신의 생을 영위하는 자,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자들 가운데 존재한다. 신사참배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마음속에 천황숭배를 통해 일본정신을 그 정신에 고착화시키려는 의도를 지닌 것이었다. 신사참배를 반대하는 행위는 명백하게 애국적인 행위에 참여하기를 거부하는 반역적인 사건이 되었다.

참고 자료

<주기철 목사 순교자 전집>, No. 1, 한국 기독교 순교자 기념 사업회 편, 서울, 한국, 1959, pp.47,49.
Ahn Yongchoon, <태양신과 싸운 이들>, p. 50.
“손양원에 관한 심문조서”, 광주지방법원, 1941, 안영춘 번역, 1959, pp. 2-4.
“The Missionary Bruce Hunt”, II, in Pasutkun, April and May 1957, pp. 17-18.
“The Missionary Bruce Hunt”, III, op. cit., June 1957, p. 17.
“The Protocol on Son Yangwon”, pp. 13, 25, 34, 40.
“The protocol on the Twenty-one”, Ahn Yongchoon, op. cit., p. 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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