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재편과 선택

최초 등록일
2018.09.13
최종 저작일
2017.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black**** 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목차

1. 의미와 시대 구분
2. 배경 : 복지국가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3. 복지국가에 대한 사상적 도전과 그 영향
4. 복지국가 재편의 유형
5. 복지국가 재편의 내용 : 민영화
6. 새로운 사회복지환경과 복지국가의 선택

본문내용

1) 시대적 범위
-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로 구분
- 1970년대 중반 이후 사회경제적 측면, 정치적 측면, 그리고 복지문화적 측면에서 경제위기 등을 배경으로 하여 기존의 복지국가체제에 대해 재편성을 시도하는 시기
- 재편성 내용은 각 국가들의 역사적 전통, 사회의 문화, 경제적 및 정치적 상황 등을 반영하여 다양하게 나타났다.
2) 재편 이유
- 복지국가의 재편은 복지국가 콘센서스 붕괴를 배경으로 이루어졌는데, 복지국가에의 합의를 붕괴시킨 요인은 경제불황이었다. 이 경제불황의 원인에 대해서는 두 가지의 양극단의 설명이 있었다.
① 막시스트(Marxist)
자본주의체제 하에서는 어떤 시도라도 국민들의 완전한 생활보장이 불가능하다.
① 자유방임주의자
국민생활에 국가의 개입을 강화하는 복지국가체제는 필연적으로 국가파탄을 가져온다. (자유방임주의자에 의한 비판은 1970년대 들어 더욱 강화, 대중적 기반이 넓어졌고, 복지국가체제를 위협)
③ 그 외에도 경제불황의 원인이 복지국가체제의 지나친 재정지출과 그에 따른 과중한 조세부담 및 사회보장부담, 그리고 노동의욕의 감소에 있다는 주장과 경제정책의 실패일 뿐 사회복지정책 영역의 확대와는 무관하다는 체제 옹호자들과의 대립
- 복지국가체제는 그동안 엄청난 사회자원을 투입하였으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심화시킨 것들에 대한 문제점들이 발견되면서 ‘시장의 실패’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의 실패’를 가져온 것이 아니냐는 인식이 퍼지게 되고, 어떤 식으로든 복지국가체제의 수정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이 조치들이 곧 복지국가의 재편성으로 불리게 된다.

<중 략>

1) 복지국가 위기론
- 복지국가의 확충은 1970년대 중반까지 계속 확대되다가 그 이후 확대의 폭이 줄거나 축소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 사회복지지출이 GN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다가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증가율이 둔화되거나 줄어든다.(독일의 경우 1960년대 GNP의 약 20% → 1975년 약 32.6% → 1981년 약 31.5%)
- 사회복지지출의 구조적 불변의 요소 : 인구고령화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black****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8
ㆍ전체 판매량
39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복지국가의 재편과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