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A

가정폭력 사례 내용을 읽고, 이혼인지 또는 결혼지속인지를 결정하여 결정된 의견을 제시하고 뒷받침하는 이유

저작시기 2018.09 |등록일 2018.09.12 | 최종수정일 2018.09.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가정폭력 사례 내용을 읽고, 이혼인지 또는 결혼지속인지를 결정하여 결정된 의견을 제시하고 뒷받침하는 이유를 작성
밖에선 엘리트 남편 현관문 닫는 순간 폭군이 된다.
밖에선 엘리트로 알려진 남편이지만 현관문을 닫고 들어온 순간부터 폭군이 돼요.
남편이 의사인 A(32·여)씨는 결혼 이후 4년간 남편의 폭력에 시달려오고 있다. 첫 폭력은 결혼 후 1달째에 일어났다. TV를 보면서 남자 탤런트를 보고 멋있다고 한 것이 발단이 되어 뺨을 두 대 세게 때리고 머리를 쥐어박았다. 억울하여 펑펑 울자 남편 B(39)씨는 당황하면서 잘못했다고 빌고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했다. 친정으로 가버릴까도 생각했지만 친척들에게 부끄러울 것 같기도 하고 또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맹세까지 했으니 괜찮겠지 하고 넘어갔다.
그것은 시작에 불과하였다. 그 이후로는 1-2개월 마다 한 번씩 남편은 폭력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결혼 2년 후 임신을 하고 조금 나아진 듯하였으나, 임신 후반기로 갈수록 성격이 난폭해지고 다시 폭력을 휘둘렀다. 이 때 A씨는 도저히 안 되겠다싶어 심각하게 이혼하자고 남편하게 말했다. 남편이 잘못했다고 빌고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해서라도 잘 지내보자고 하여 또 넘어가게 되었다.
지난 2월 A씨는 남편 B(39)씨로부터 머리채를 붙잡히고 방바닥에 머리를 찧는 등 전치 2주 상당의 폭행을 당했다. 밤늦게 술을 잔뜩 마시고 돌아온 남편에게 요즘 병원에 무슨 일 있었느냐고 물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남편은 뭔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듯했지만 말을 하지 않았고 그 후로는 수시로 폭력을 휘둘렀다. A씨는 지난 7월 남편과 함께 간 일본 북해도의 한 골프장에서 카트를 타고 가다 엉덩이가 아프니 좀 천천히 몰아 달라고 부탁하자 남편이 차라리 떨어져 죽으라며 카트의 핸들을 급하게 꺾어 버린 것. 그래서 A씨는 카트에서 떨어져 응급처치를 받았다. 아기는 2살이고 커가고 있는데 남편의 손찌검은 더 나빠지고 있다. 이제는 계속 이렇게 나가다가는 잘못하다 맞아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보수적인 집안에서 자란 A씨는 엘리트 남편 만나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폭력남편을 만나 여태껏 맞고 살았다고 손가락질 당할까 걱정도 되고, 아무리 돌싱이 많다하더라도 자신이 이혼녀라는 꼬리표를 다는 것은 부담스럽다. 이혼을 하게 되면 경제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나, 교육비도 많이 든다는데 혼자서 아기를 키우려면 취직을 해야 하나, 취직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보다 어렵다는데 특별한 기술도 없고 열정도 없는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등의 많은 걱정이 앞을 가린다. 친정식구들에게 도움을 청해볼까 하다가도 남편이 친정식구들을 해코지라도 하면 어쩌나 두려운 생각도 든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사례에 대한 판단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폭력은 가정의 구성원이나 동거인이 다른 구성원을 학대하는 행위이다. 이 때문에 성원은 재산이나 건강, 생활을 위협받게 된다. 이처럼 가정폭력은 폭행죄에 해당하는 명백한 범죄이지만 폭력이 가정 안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더 잘 드러나지 않으며, 특수한 성격을 띠게 된다. 2010년 여성가족부의 조사에 따르면 부부 사이의 폭력 행사는 53.8%에 달한다. 하지만 경찰에 신고해도 서로 잘 해결하라며 돌아가거나 아예 출동하지 않은 경우가 68.2%에 달한다. 가정 폭력은 단순히 사적인 집안일로 치부되는 사회 풍조 때문이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가정 폭력의 사례에 대하여 이혼 혹은 결혼 지속의 결정을 근거를 들어 논하기로 한다.

Ⅱ. 본론 – 사례에 대한 판단

제시된 가정 폭력 사례에 대하여서는, 이혼의 결정을 내린다.
가정 폭력의 종류는 다양하다. 주먹이나 발로 얼굴, 몸을 때리거나 밀치기, 목조르기 등 신체적 학대의 형태를 흔히 연상해볼 수 있지만...

<중 략>

참고 자료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2009.8.15.
이하나. 경찰, 여성인권을 공부하라, 제발. 여성신문. 2012.4.20.
강병용. 가정폭력이 초래한 ‘강력 범죄’ 증가...“사회안전망 구축 필요”. 뉴스천지. 2017.10.30.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가정폭력 사례 내용을 읽고, 이혼인지 또는 결혼지속인지를 결정하여 결정된 의견을 제시하고 뒷받침하는 이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