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의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8.09.09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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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바일 게임의 특성
1) 게임 산업의 개념
2) 게임의 특성
본문내용
게임 산업은 첨단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one source multi-use(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가 가능하고 타산업과의 연계성이 크다는 점에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게임 산업의 특징 중 하나로 오락성과 중독성을 꼽을 수 있다. 게임을 정복해가며 느끼는 재미는 소비자들에게 일종의 중독성을 유발시키며, 게임의 지속적 이용을 가능케 한다. 또한, 게임은 개인적인 동시에 집단적 매체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혼자 즐기는 게임이 많아 개인이나 가족의 여가생활에 주로 이용되면서 게임이 개인주의 지향의 생활문화를 반영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여러 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형 게임들이 생겨나면서 게임이 친구집단 혹은 동료집단 간에 하나의 주류놀이 문화로 자리 잡으며 집단적 매체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게임은 문화적, 산업적, 사회적, 학습적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특히, 게임의 산업적 특성은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기에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여타 다른 산업보다 월등히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적 요소가 강하게 형성됨에 따라 높아진 제작비용, 짧아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불확실한 수요 예측의 특성을 지니게 되어, 고부가가치의 수익을 얻는 것은 흥행에 성공하여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경우에만 가능하기에 벤처산업의 특성을 보인다.
게임 산업은 게임 산업 자체뿐 아니라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방송, 인터넷 및 네트워크, 음악 산업, 캐릭터 산업 등과 같은 주변산업과 접목해 부가가치 및 파생상품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산업 특성도 가지고 있다. 게임은 고수익 산업이며 타 사업과의 연계도 용이하다. 게임 산업은 1960년에 도입된 이래 짧은 시간 동안 초고속 성장을 해온 산업으로 대표적인 특징은 부가가치가 높으며 모험성이 강한 산업이라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