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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우키요에'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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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9.07
최종 저작일
2018.02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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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글자 크기 줄간격등 편집에 신경을 많이 쓴 레포트로 중간중간에 중요한 각주나 참고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키요에의 정의
1. 우키요에의 정의
1) 우키요에의 개념
2) 우키요에의 종류

Ⅲ. 우키요에의 전개
1. 초기 우키요에
1) 초기판화와 에시(?師)들
2) 니시키에(錦?)의 탄생과 스즈키 하루노부(鈴木春信)
2. 중기 우키요에
1) 도리 키요나가와 그 주변
2) 우타마로(歌?)와 샤라쿠(寫樂)
3. 후기 우키요에
1) 풍경화의 두 거장

Ⅳ. 19세기 중엽 시대적 배경과 근대 화가들
1. 근대사회의 예술풍조
2. 19세기 근대 화가에 미친 우키요에의 영향
1) 제임스 휘슬러(James A. McNeil Whister : 1834 - 1903)
2)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 1832 - 1883)
3) 에드가 드가(Edgas Degas : 1834 - 1917)
4) 끌로드 모네(Ckaude Monet : 1840-1926)
5) 빈센트 반 고호(Vincent Van Gogh:1853-1890)
6) 폴 고갱(Paul Gaugin : 1848 - 1903)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키요에가 유럽, 특히 프랑스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중엽이다. 1856년 프랑스의 동판호가 펠릭스 브라크몽이 「호쿠사이 만화」한 권을 발견, 그것을 동료 화가들에게 보이고 다닌 것을 계기로 하여 20세기 초, 니그로 예술 및 폴리네시아 예술이 일본 미술을 대신하여 등장하기까지 지속되었는데 1869년 파리 세계전이 열려 일본의 미술품이 다양하게 소개될 때에는 이미 많은 애호가들에 의해 열심히 수집되고 있을 정도였다.
한편, 유럽 미술에 있어서 이 당시는 자신들의 전통적인 회화방식에 대한 다각적인 반성과 함께 새로운 회화를 모색하던 시기로서 전통과 새로움의 충돌로 떠들썩한 분위기였다. 이 시기는 회화사상 혁명적이라 할 무기를 발견해 낸 때이기도 한데 이는 각자의 개성에 대한 자각이다. 자신이 발견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그려낸다는 태도에서 획득하게 된 이 새로움은 회화를 단순히 모방하는 수단으로서가 아닌 무언가를 드러내는 것으로서의 위치에 올려놓는 발판의 구실을 하였다. 당연히 선이나 색채가 가진 표현력이 유럽의 화가들의 새로운 가치로 등장하였고 바로 이러한 예술 태도상의 모든 변화가 사람이나 풍경의 회화법이 졸렬하다고 평가하였던 일본 회화를 감탄의 대상으로 바라보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본 논문의 주제인 <19세기 근대 회화에 미친 우키요에의 영향>에 대해 논하는 것을 쉽게 해주지는 않는다. 비록 많은 화가들의 우키요에를 감탄의 눈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이들 개성이 강한 화가들은 결코 자신의 회화적 관심거리와 표현방식을 버리지는 않았으며 우키요에에서 시사된 바를 교묘하게 도입, 새로운 회화세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로 모사하는 수준에 그쳤던 브라크몽은 예외로 하더라도 휘슬러, 마네, 드가, 모네 등 인상주의 화가들은 미묘한 톤의 변화, 대담한 색면과 대상을 나타내는 선, 드라마틱한 구도와 색채표현의 인상성까지 우키요에에서 배우고 있으며, 고호, 고갱 같은 후기......<중 략>

참고 자료

안혜정, 2003, 『내가 만난 일본미술 이야기』, 아트북스
주드웰턴 지음, 김택 역, 1997, 『명화 이야기 시리즈 모네』, 도서출판 디자인하우스
주드웰턴 지음, 김택 역, 1997, 『명화 이야기 시리즈 고흐』, 도서출판 디자인하우스
진흥섭 역, 1990, 『일본 미술사』, 열화당
마츠바라 사브로, 이중희 역, 1993, 『동양 미술사』, 예경
허영환, 1988, 『동양미술의 감상』, 열화당
1982, 『세계 미술 대전집』, 동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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