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특징과 특징적 기악 양식 및 성악 양식
- 최초 등록일
- 2018.09.07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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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낭만주의의 특징과 특징적 기악 양식 및 성악 양식
Ⅱ. 낭만주의 이태리 작곡가의 오페라와 프랑스 작곡가의 오페라 비교
Ⅲ. 낭만주의 독일 작곡가의 오페라와 민족주의 작곡가의 오페라 비교
Ⅳ. 슈베르트의 예술가곡과 슈만의 예술가곡 비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낭만주의의 특징과 특징적 기악 양식 및 성악 양식
낭만주의는 18세기를 중심으로 출발된 시기이다. 이 시기는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 자유를 외치던 시기이기 때문에 음악, 미술을 포함해 다양한 예술분야에 이러한 모습이 반영된다.
낭만주의의 기악형식은 고전파로부터 확장되어왔다. 그 중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작곡가는 베토벤으로 20세기 초까지 사실상 모든 기악 작품에 영향을 주었다. 특징적인 양식으로는 기악 순환형식이 있다. 이는 소나타, 콘체르토, 교향곡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장르에 두루두루 영향을 주었다. 이는 고전파에서 낭만파로 바뀌는 변화에 대표적이다. 고전파 음악은 감정의 제한을 하지 않는 천장이 존재한다.
< 중 략 >
Ⅲ. 낭만주의 독일 작곡가의 오페라와 민족주의 작곡가의 오페라 비교
베버는 독일에서 활동한 훌륭한 작곡가이자 피아노 연주가, 오케스트라 지휘자 등 예술성이 뛰어난 작곡가이다. 그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4개가 있다. 그 중 《아부 하산 Abu Hassan》은 등장인물이 단 3명뿐이고 1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오페라는 유쾌한 터키풍 징슈필이며, 굴룩, 그레트리, 모차르트가 비슷한 제목으로 쓴 작품을 잇다. 베버는 오페라에서도 그가 기악과 성악에 사용했던 요소들을 이용했다. 그는 독일 민속음악과 인기 있는 음악 스타일을 이용하기 보다는 독자성을 많이 지니고 있었기에 감미롭다.
참고 자료
Nineteenth-Century Romanticism In MUSIC- Rey M. Longyear
서양음악사 - 홍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