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문헌고찰/ 수술실 기구/ 드레싱 재료/ CASE/ 수술실
- 최초 등록일
- 2018.09.01
- 최종 저작일
- 2018.05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판매자케이스뿌시기
8회 판매

소개글
화상 문헌고찰과 수술실 기구 드레싱 재료 모두 작성했습니다!
목차
1. 화상의 종류
2. 화상의 범위
3. 화상의 깊이
4. 화상 대상자 관리
5. 수술도구
6. 드레싱 재료
본문내용
화상은 열에 의해 피부세포가 파괴되거나 괴사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열손상, 방사선, 부식성 화학물질, 전기 등에 의해서 신체조직이 손상된 상태를 말한다. 즉 신체가 손상 받지 않고 흡수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보다 많은 에너지에 노출된 경우에 발생하며 불이나 뜨거운 물에 의한 피부조직의 상해로 흔히 열상이라고도 한다
◉ 화상의 종류
1.열화상
가장 흔한 화상으로 화재, 폭발, 열탕, 뜨거운 물건과의 접촉으로 발생한다.
-불꽃이 산소와 차단되도록 담요로 덮는다.- 화상 진행을 중지 시키는 것이 기본 목표이므로 찬물에 담궈 부종과 손상을 줄인다. (하지만 얼음물은 피해야 한다.)- 화상부위를 깨끗하고 소독된 천으로 덮어 응급처치한다. - 열의 원인이 되는 것을 제거한다. (귀금속, 벨트, 옷)- 부종이 얼굴, 목까지 침범시 구토의 우려가 있으므로 수분 섭취를 금지하고 기도를 유지시켜준다.- 화상부위에 연고, 약물을 바르지 말고, ER로 옮긴다.
2.화학 화상
화학물질과 접촉하여 발생하며 손상의 심각성은 접촉시간, 화학물질의 농도조직의 노출 정도에 다라 다르다
-집안에서 쓰는 물질로 인한 화학물질일 경우 : 충분히 맑은 물로 세척 후 옷을 벗기거나 자름, 화상입은 곳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수압을 약하게 하고 처치하는 사람은 장갑을 낀다.-어떤 산업화학물은 물과 접하면 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물은 금기로 하고, 알콜도 열을 생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적합하며, 화상을 입힌 것을 들고 병원으로 가야 한다.
3.전기화상
갑자기 전기가 체내로 흘러 들어왔을 때 발생한다.
전기 화상은 심부 조직과 기관에 손상을 주고 사지의 일부 또는 전체를 손상시킬 수 있어 매우 심각하다. 손상의 정도는 전류, 전압 저항, 접촉 기간, 신체의 통과 경로 등에 따라 다르다.
-전류가 신체에 들어온 입구와 나간 출구가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찾는다.-화장 자체의 문제보다는 심장, 호흡기 문제가 더 심각하기 때문에 기도를 잘 유지한다.-환자를 발견시 환자를 만지지 말고 전기를 차단시켜야 한다.-전류가 흐르며 세포에 Ca가 빠져나와 경련이 올 수 있다.-ABC, CPR를 실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