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와 도가의 비교,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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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9.01
최종 저작일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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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가와 도가의 사상을 비교하여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유가와 도가에대한 저의생각을 적었습니다.
신경써서 열심히 적었습니다^^

목차

1. 유가
1) 유가의 성립
2) 춘추전국시대의 유가사상의 주장
3) 유가의 인간관
4) 유가의 교육학적 측면
5) 유가의 세계관

2. 도가
1) 도가의 성립
2) 춘추전국시대의 도가사상의 주장
3) 도가의 인간관
4) 도가의 교육학적 측면
5) 도가의 세계관

3. 유가와 도가의 차이

4. 나의 의견

본문내용

1.유가
1)유가의 성립
유가사상은 공자가 성립한 사상이다. 기본 정신은 덕치(德治)로써 덕망이 있는 사람이 도덕적으로 어두운 사람을 지도, 교화함을 정치의 요체로 삼는 정치사상이다. 가족 윤리로부터 출발하여 국가의 정치와 사회규범을 도출하려 하였으며, 내면적 도덕성(사랑과 인간됨)을 나타내며 인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예의 실현을 강조하였다. 여기서 인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인간다움을 말하는 것 즉 내면적 도덕성 (사랑과 인간됨)을 나타내며, 예란 인간이 행해야 할 바른 도리, 외면적 사회규범(행위,규범,제도)을 말하는 것이다.

2)춘추전국시대의 유가사상의 주장
유가의 춘추 전국 시대는 여러 제후들이 대립하고 있던 시기라 상당히 혼란한 시기였다. 춘추시대는 주(周)나라의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제후들이 무력을 바탕으로 자칭타칭으로 왕을 칭하고 나온 정치적, 사회적 혼란기이며 변혁기였다. 춘추 전국 시대에는 사회가 혼란스러웠던 만큼 많은 사상이 등장 했던 시기이고 그 만큼 많은 사상가 들이 등장했던 시기이다. 이시기에 사회적 혼란과 갈등의 원인을 주나라의 전통예절, 즉 주례가 파괴되어서 인간과 인간을 올바르게 관계를 맺게해주는 사회적 규범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 때 혼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이론이 필요했는데 공자가 이때 유가사상을 내놓은 것이다. 따라서 공자는 새롭게 나타나는 지식인들에게 주례를 교육시킴으로서 이를 통해 자신이 동경했던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다시 복원될 수 있다고 믿었다.

3)유가의 인간관
유가의 인간관은 군자라는 것을 비추어 볼수있다. “군자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지만 항상 그것을 고칠 자세를 가져야 한다.” 는 말과 같이 유가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인간이란 완벽한 인간은 아니며 결함은 있지만 그것을 반성할 수 있는 인간임을 알 수 있다. 그 결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유가에서 강조하는 것은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반성 그리고 실천에 있다. 군자의 시작은 인仁에서 시작되며 ‘인仁’ 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 이라고 해석된다. 인은 소극적인 의미에서는 남의 허물을 관용하는 것이며 적극적인 의미에서는 남을 사랑하는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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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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