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혐오를 혐오한다> 우에노 지즈코 페미니즘 여성학 독후감

*서*
최초 등록일
2018.08.22
최종 저작일
2017.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리포트]책의 핵심 대목을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이에 대한 감상과 비평 위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여성학 관련 전공수업이나 교양에 두루 적합합니다.

목차

1. 페미니즘의 본질을 만나다
2. 여성혐오의 실체
3. 타자화하기
4. 결론

본문내용

1. 페미니즘의 본질을 만나다

2012년, 한국의 페미니즘이 본격적으로 저변을 넓혀가기 이전에 ‘일간베스트’로 표상되는 여성혐오의 정서가 만연했던 시절 이 책을 추천 받았다.
추천해주신 분은 20여년 이상 국제회계사로서 ‘남성의 세계’에서 너무나 두텁고 견고한 유리천장에 수없이 머리를 찧어가며 임원 자리에까지 오른 40대 중반의 여성분이셨다. 이제껏 부당한 성차별에 저항하면서도 무의식적으로 품고 있던 여성혐오적인 시선에서 깨어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했다.

2. 여성혐오의 실체

"misogyny. '여성 혐오'라 번역되기도 하고 '여성 혐오증' '여성 혐오감'이라 번역되기도 한다."로 시작한 첫 챕터는, 일단 '여성 혐오란 무엇인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여자를 성적 도구로 밖에 보지 않기 때문에 알몸이나 미니스커트 같은 '성을 나타내는 기호'만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흔히 말하는 바람둥이, '호색'한 남자들이 여성을 혐오하는 까닭에 대해 페티시즘적 욕정으로 풀이한다.
"페티시즘이란 환유적 관계('여성'이 '하이힐'로 표현되는 관계)에 의해 욕망의 대상이 뒤바뀌는 조작을 뜻"하며 이 같은 페티시즘은 "동물적인 것이 아니라 고도로 문화적인 것"임을 밝힌다.

이후 오쿠모토 다이사부로(프랑스 문학자, 오사카 예술대학 문예학과 교수)가 '의심할 바 없이 여성 혐오 사상의 계보를 잇는 작가'라고 썼던 요시유키 준노스케와 그보단 묵직하나 역시 '창녀'가 주소재였던 나가이 가후의 삶과 작품을 들어 이야기를 진전시킨다.

참고 자료

성의 역사 1 / 미셸 푸코 / 이규현 역 / 나남 / 2004
페미니즘 차이와 사이, 젠더 지형의 변화와 페미니즘 문화연구 / 이희원 외 / 문학동네 / 2011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1)

*서*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lt;여성혐오를 혐오한다&gt; 우에노 지즈코 페미니즘 여성학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