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연구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요소

레포트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8.14
최종 저작일
2018.02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서론
(1) 문제제기(연구목적)

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모더니즘과의 비교
(2) 영화 속의 포스트모더니즘
1) 상호 텍스트성
2) 자기반영성
3) 재현 불가능성
4) 기존권위나 이념에의 부정
5) 대중주의
6) 장르의 혼합
(3) 포스트모더니즘-페미니즘 영화
1) 초기 페미니즘과 영화
2) 포스트페미니즘과 영화
3) 포스트페미니즘 영화의 비판

3. 결론
(1) 문제점
1) 대중주의가 상업화로 변질
2) 역사의 재검증이 탈 역사화로 변질
3) 다원화가 획일화로 변질
(2) 나아가야 할 방향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문제제기(연구목적)
근대에서 탈근대로 변화한 시기는 특별히 정할 수 없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기 구분은 분명하지 않다. 아마도 포스트모더니즘이 후기 모더니즘 시기에 생겨난 조건과 실천들을 설명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라는 말이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고 있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 속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 중에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고, 이 글에서는 영화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를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중 략>

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서 60년대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후기 모더니즘은 하나의 통일된 사조나 운동은 아니지만, 그 중심적 동기는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 문화와 저급 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서구 전체로 확산되어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이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1960년대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서구에 존재하는 하나의 시대정신(Zeitgeist), 인식소(Episteme), 또는 패러다임(Paradime)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2) 모더니즘과의 비교
모더니즘이란 근대주의, 현대주의.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이른바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마리타 스터르큰, 리사 카트라이트, 윤태진. 허현주. 문경원 옮김 커뮤니케이션북, 2006
소피아 포카, 윤길순 역, 포스트 페미니즘, 김영사, 2001
앤 브룩스, 김명혜 역, 포스트 페미니즘과 문화 이론, 한나래, 2003
Chris weedon, 이화영미문학회 역, 포스트 구조주의와 페미니즘 비쳥, 한신문화사, 1994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김수진 역, 현대 영화이론의 궤적 - 정치적 모더니즘의 위기, 한나래, 1999
문은배, 『색채의 이해』, 도서출판 국제, 2002
김종국, 『영화 색채 외 이데올로기 연구』, 2003
주진숙, 페미니즘 영화 비평의 이론적 전환에 대한 연구, 1997
정정호, 강내희 편, 포스트 모더니즘의 쟁점, 도서출판 터,1991.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민음사,1993.
김성곤, 정정호 역,Steven Connor 저, 포스트 모던 문화,1993.
박상선 편, 포스트 모더니즘의 예술과 철학, 열음사, 1992.
정정호 편, 포스트 모더니즘과 한국문학, 글, 1991.
김욱동 편, 포스트 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 현암사, 1993.
김욱동 편, 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1.
사회와 사상(제23호), 한길사, 1990.
예술과 비평(제17호),1989.
인하대학교 교지 편집위원회,仁 荷,1992.

자료후기(1)

레포트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갑오징어
  • 프레시홍 - 과메기
영상문화연구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