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2030 학생들의 미래교육 모습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7.28
최종 저작일
2018.07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1) u-러닝
2)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학생들의 미래교육 모습

3. 결론

본문내용

교육은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의 경쟁력을 양성하는 중대한 요소이다. 우리나라 예산 중 교육비는 20조 2천억원(약 17.4%) 2015년 기준
으로 두 번째로 많이 차지하며, 이 같은 비율은 미국(GDP 6.4%ㆍ98년 기준), 일본(4.7%), 프랑스(6.2%) 등 주요 선진국을 훨씬 능가할 정도로 책정되고 있다.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우리나라는 질적인 교육을 위하여, 21세기 교육혁신의 수단으로 e-러닝을 단기적으로 교육기회 확대와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현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가기반사업으로써 인터넷 인프라 환경이 잘 갖춰졌으며, 국가정보와 초기부터 추진된 교육정보화 정책에 힘입어 e-러닝은 우리나라에서 단기간에 뿌리내리고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 이는 교육의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현을 위한 핵심 기반이면서 동시에 핵심 전략으로 활용되고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미래교육의 지향점이 지능화된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된 맞춤식 학습임에 따라서 이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와 미래 학습에 알맞은 콘텐츠의 중요성이 함께 강조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달라진 학습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내용과 방법의 변화도 동시에 요구가 되어진다. 더불어 미래교육에서는 교육시스템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기술적 요인으로 모바일, 무선 광대역 통신망, 새로운 미디어의 확산, 지능화,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이 꼽히고 있다.

1. u-러닝
미래교육에서의 적합한 환경을 구비함과 함께 이제는 유비쿼터스시대에 발맞추어 e-러닝을 넘어서 u-러닝을 준비해야만 하는 중요한 시점에 서 있다. u-러닝이란 기존의 인터넷 기반의 교육환경인 e-러닝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단말장치로도 정보의 습득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게 변화된 새로운 교수학습체제로 미래교육의 기반요소이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대학교, 대학원 재학중 과제 및 보고서, 논문 등을 등록하였고요
현재 사이버대학 교수 역임, 사회복지 관련 연구원 근무중입니다.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경영/경제, 사회과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2030 학생들의 미래교육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