캉유웨이(강유위) 인물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8.07.04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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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나의 어린시절
3. 백성을 구제하기 위해 사대부로 태어나다
4. 스승 주차기(朱次琦)
5. 서양을 만나다
6. 1884년
7. 강학시기(講學時期)
8. 랴오핑(廖平)과의 만남, 그리고 첫 번째 상서
9. 청일전쟁과 공거상서
10. 본격적인 정치활동
11. 제사 옹동화(帝師 翁同龢)
12. 첫걸음
13. 보국회의 설립과 반발
14. 알현하다(謁見)
15. 변법운동(變法運動)
16. 좌절
17. 쑨중산(孫中山)과 공화국(共和國)
18. 대동서(大同書)
19. 입헌군주제사상과 보황운동(保皇運動)
20. 신해혁명(辛亥革命)
21. 회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나는 청나라 시기 근대화의 중심이었던 정치인 캉유웨이(康有爲)이다. 나는 청나라 말부터 민국초기에 걸친 복잡다단하던 시기에 처하여 전 생애를 바쳐 정치적으로는 물론 학술적으로나 또는 사상적으로도 넓은 분야에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었고, 중국근대화에 적지 않은 공적을 남겼다고 생각한다. 내가 자서전을 쓰는 이유는 바로 중국의 백성들과 화교들이 나의 삶을 보고, 지금은 공화국이 되어버린 중국에 대해 재고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이유에서다. 이 자전(自傳)에서는 내가 변법을 주장했던 배경과, 또한 나의 이상이었던 대동사상에 대해서도 저술하였다.
나의 어린시절
나는 광동 광주부 남해현 일대에서 제법 명망 높은 신사 가문에서 태어났다. 내가 태어난 곳인 광동은, 근대서양의 경제적 침투의 첫 번째 창구이자 근대서양의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곳이었다. 특히 광저우는 서방 문물의 중국 유입통로로서 서양의 문물제도가 살아 있는 전시장이기도 하였다. 그렇기에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서양의 문물 또한 관심이 많았다.
나의 집안은 고조부이신 강휘 때부터 광동 일대의 명족으로 부상한 집안이다. 고조부님께서 향시에 합격에 거인이 되신 후 처음으로 가묘를 세운 데서 비롯되었다. 내가 21대째이고, 그동안 13대가 사대부였다고 한다. 3년마다 치러지는 회시에 합격해 진사가 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 만큼이나 어려웠던 만큼, 거인이 되는 것만도 가문의 영광이었다. 조부이신 강찬수도 거인이 되어 명성을 이어나갔다. 나는 부친을 일찍 여의었지만, 나의 조부와 종조부 등, 훌륭하신 분들 밑에서 많은 것을 배우며 자라나갔다. 그렇기에 또한 당시 사대부의 전통대로 관직에 오르려고 노력했다.
백성을 구제하기 위해 사대부로 태어나다
그러나 관직에 오르는 길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나는 12살이 되던 해에 광주로 나가 팔고문(八股文)을 익혔다. 그런데 그 다음 해에 경제적 어려움이 닥쳐 나는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 5년 동안 팔고문 훈련을 받았다.
참고 자료
인간과 사상 역사속의 康有爲 - 민두기
康有爲의_思想에_對하여 - 함홍근
캉유웨이의 세계의식과 이상사회 - 이규성
康有爲_大同思想의_形成過程 - 배영동
康有爲 『新學僞經考』의淵源과經學 주장, 그리고政治的 파장 - 이강범
康有爲의_經學思想 - 최완식
康有爲의 政治改革論 硏究 -1898년 變法維新期를 中心으로 - 최성철
康有爲의_政治活動(1898) ; 政權에의 接近과 挫折 - 민두기
康有爲의_『大同書』에_나타난_여성해방사상 - 윤미영
강유위의 대동사상 대동서를 중심으로 - 김지연
무술변법시기 캉유웨이의 서양인식 주요저작을 중심으로 - 이영란, 고재휘
康有爲의 經學思想考 - 최완식
변법파 캉유웨이(康有爲)와 혁명파 쑨원(孫文)의 사상 비교연구 - 이영란, 고재휘
康有爲의 變法사상과 近代 法治 官僚制 - 조병한
인물로 읽는 중국 근대사 : 부국강병, 변법, 혁명의 파노라마 - 신동준 저 (2010)
인물로 보는 중국사 - 강용규 저 (2000)
康有爲의 政治思想 - 최성철 저 (1988)
中國現代政治思想史 - Chester C. Tan 민두기 역 (1990)
중국 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인물들 : 아편전쟁에서 개혁·개방까지 - 이병주 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