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학의 이해

dmooo
최초 등록일
2018.07.03
최종 저작일
2012.05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오랫동안 대가족이란 가족 제도 속에서 많은 가족이 한 집안의 울타리 속에서 집단으로 살아 왔던 때가 있었다. 이것이 이른바 대가족 제도였던 것이다. 대가족 제도가 생겨난 것은 유교적인 도덕적 관념 속에서 삼강오륜의 기본 틀을 지키려다보니 자연 대가족 제도가 이루어져왔다고 본다.
대가족 제도에서는 장단점도 많았다. 가족들이 위계질서에 따라 예의를 지키면서 화합 단결하고, 공동으로 작업을 해내는 것은 대가족 제도에서 최대의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많은 식구들이 함께 살다 보니 불화가 생기게 되고, 층층시하에서 웃어른 모시기가 어려워 실수를 한다든지, 자유스런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단점이 된다.
친족은 나를 낳아 준 부모를 중심으로하여 혈연적으로 보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친족의 성립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단계는 혼인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혼인이 성립됨으로써 가정이 이루어지고 하나의 집을 가짐으로써 자식이 출산되고, 혈연이 지속되게 되는 것이다. 상속이란 한 가문의 영속을 위하여 선대의 가정 지배권과 재산 등을 후손에게 물려 주는 습속을 이름이다. 상속은 가문의 존속에 가장 큰 의미를 두기 때문에 예부터 조상의 혼령을 받들고 모시면서 종속의 단절 없이 후사를 이어나가는 데에 의미를 두는 것이다.
가장권이라 함은 한 집안에서 가족을 거느리는 가장이 가족을 통솔하여 그 가정이 무리없이 영위될 수 있도록 행사하는 권리를 가장권 이라 했다. 안방물림이란 농경이 생활의 주업이던 전통사회에서 한 가정의 살림살이를 맡아왔던 시어머니가 연로해짐에 따라 그 살림살이의 경영권을 맏며느리에게 물려 주는 일을 안방물림이라 했다. 안방물림은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행해지는 것은 아니다.
민구란 민중들의 생활에 널리 쓰이던 도구를 말한다. 이것은 만든 재료에 따라, 혹은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촌락이란 농촌이나 산촌이나 어촌 마을에 여러 집이 모여서 마을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곳을 촌락이라고 한다. 집들이 모여서 촌락을 이루자면 우선 그 자리가 사람 살기에 적당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dmooo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민속학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