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인류학의 이해, PC방 문화 낯설게보기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7.02
최종 저작일
2018.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후회 없으실 겁니다.

대학생의 방 문화 하나를 정하여 낯설게 보는 작업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한국의 방 문화적 관점에서 본 PC방을 주제로 작성하였으며, 최종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PC방의 역사
2. 선정 이유
3. PC방에서 관찰한 문화

Ⅱ. 본론
1. PC방 시설
2. 사람들이 PC방에 가는 이유
3. PC방에서 하는 것
4. PC방 이용 시간대
5. PC방에서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게임
6. PC방에서 들리는 대화

Ⅲ. 결론
1. 한국의 방 문화적 관점에서 본 PC방

본문내용

제 : 우리 사회에서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은 PC방에 대해 알아보고, 그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화적 의미를 찾아낸다.

Ⅰ. 서론
1. PC방의 역사
사이버인터넷역사박물관에 따르면 영업시설로 PC를 사용하기 시작한 업종은 1988년에 등장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통신 클럽이었던 엠팔의 멤버 안상수씨와 금누리씨가 홍대 상권에서 창업한 전자카페다. 당시 전자카페에는 16비트 PC 2대에 전화선을 연결해 PC 통신을 즐길 수 있었다. 이후 인터넷카페로 불리던 곳이 1994년 처음 등장했다. 당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BNC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으며, 이를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카페로 보고 있다. 1988년부터 1994년 사이에 등장한 이 같은 업종들은 엄밀히 말하자면 지금의 PC방과 거리가 멀었다. PC를 이용하기 보다는 커피나 음료를 즐기며 사교 공간으로의 활용도가 컸기 때문이다. PC를 전면에 내세워 오늘날과 같이 PC 이용 요금을 주요 수입원으로 하는 업종은 1996년부터 등자하기 시작했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한 대량 실직 사태와 <스타크래프트>라는 걸출한 게임이 등장하면서 PC방은 창업시장을 이끌면서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중 략>

2. 선정 이유
나는 민족지의 주제를 정할 때 내가 평소에 자주 있는 장소가 어디인가를 생각했다. 내가 주로 있는 장소로 집, 학교, 학원, PC방 이렇게 4곳을 떠올릴 수 있었다. 나는 학교를 화요일과 금요일 이틀만 오기 때문에 서울에서 통학한다. 학교를 오지 않는 날에는 입시학원에서 질문조교로 알바를 하거나 PC방에서 게임을 한다. 따라서 나는 주로 집에 있거나, 알바를 하거나, PC방에서 시간을 보낸다. PC방은 내가 시간을 많이 보내고 내게 익숙한 곳이기 때문에 내가 그동안 아무생각 없이 게임하던 장소의 문화가 궁금했다. 따라서 나는 PC방을 주제로 정했다.

참고 자료

[창간특집] 창간 17주년에 돌이켜본 PC방의 역사 – 아이러브PC방http://www.ilovepcbang.com/mod=news&act=articleView&idxno=49385 (2018.05.05)

자료후기(1)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놀이를 넘어 게임으로, 놀이 인문학 로제 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서평 5페이지
    놀이터가 사라지는 대신 PC방이 늘어나면서 우리는 새로운 놀이 문화로 ‘게임 ... 로제 카이와(1913~78)는 사회학, 철학, 인류학, 자연과학, 문학 등 ... 놀이터 문화가 없어지고 PC가 그 자리를 대체했으며, 지금은 PC게임의 위치를
  • 한글파일 인터넷과 사이버 6페이지
    300만이 넘는 가구가 초고속통신망을 이용하고 있다. 2,000개가 넘는 PC방이 ... 당신의 자녀들은 시간 당 1,000원이면 초고속인터넷을 맘껏 쓸 수 있는 PC방으로 ... 인간의 생물학적 신체는 수만 년의 세월에 걸쳐 서서히 진화해 왔지만, 매체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인류학의 이해, PC방 문화 낯설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