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프로포절)
- 최초 등록일
- 2018.06.21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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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프로포절 자료로써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입니다.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7. 예산계획
본문내용
1. 사업명 : 청소년 인터넷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오프라인(자리비움)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발전한 상징적인 지표로 인터넷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편리함과 유용함의 특징을 가지고 우리 사회에 급속도로 확산·보급되었다. 2010년 기준 전국의 컴퓨터 보급률은 약 81%로 매우 높은 수치이다.
하지만 높은 컴퓨터 보급률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이 있다. 바로 인터넷 중독 문제이다. 인터넷 중독 대응 센터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청소년들이 인터넷 중독으로 상담을 받은 사례는 2438명에 달한다. 지난 2009년 421명이 상담을 받은 것에 비해 2010년 661명, 지난해 1356명으로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컴퓨터 사용을 제제할시 53.4%가 제제에 불응하는 심각한 중독 현상을 보였다.
인터넷 중독에 따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가. 타인과의 접촉 기회를 줄여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컴퓨터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로서 재미와 흥미요소가 주를 이루며 이러한 컴퓨터 게임에 치중 하다보니 게임에 몰입하여 중독증세가 높게 나타나는 청소년은 안정성과 사교성이 떨어지며, 사회성 하위요소 중 안정성은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중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윤명희, 2004,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중독과 사회성과의 관계 연구)
나. 신체의 움직임이 줄어 신체기능이 약화된다.
인터넷 중독 성향에 따른 생활습관의 변화는 인터넷 중독이후 또는 1년 전과의 생활습관의 차이로 비교하였는데, 인터넷 중독 성향이 높을수록 건강에 좋지 않은 방향으로 생활습관이 변화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김옥순과 홍혜영(1998)의 연구에서도 운동량의 감소, 수면 부족, 불규칙적인 식사 등이 나타났다. (김영신, 2004,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건강관련 생활습관과의 관련성)
참고 자료
윤명희, 2004,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중독과 사회성과의 관계 연구
김영신, 2004,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건강관련 생활습관과의 관련성
김교헌, 2001, 청소년들의 컴퓨터 사용 실태와 컴퓨터 중독
송병권, 2001,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비행간의 관계
보라매 I will 센터 : www.brmiwill.or.kr/
청소년 포상시스템 : http://www.koraward.or.kr/
서울특별시 서울통계자료실 : http://stat.seoul.go.k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www.nypi.re.kr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www.ni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