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

*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6.19
최종 저작일
2018.05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목차

PART 1. 모방의 주요 형식으로서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 1 장. 시는 사용 수단에 의해 구별된다.
제 2 장. 시는 그 대상에 의해 구별된다.
제 3 장. 시는 모방 양식에 의해 구별된다.
제 4 장. 시와 그 여러 종류의 기원과 발전
제 5 장. 희극과 서사시

PART 2.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제 6 장.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요소의 분석
제 7 장. 극의 배열과 길이
제 8장 행동의 통일성
제 9 장. 시인은 있을 법한 것과 보편적인 것을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
제 10 장. 단순한 플롯과 복합적인 플롯
제 11 장. 급반전·발견·수난
제 12 장. 비극의 양적 요소
제 13 장. 비극의 주인공
제 14 장. 비극적 행위
제 15 장. 비극에서 등장인물 성격에 관한 법칙들, 무대 위 기계 장치 사용에 관한 주의사항
제 16 장. 발견의 여러 형태
제 17~18 장. 극의 구성에 대한 부칙
제 19 장. 비극의 등장인물의 사상
제 20 장. 언어의 궁극적 구성 요소
제 21 장. 조사의 종류
제 22장. 조사의 특징

PART 3. 서사시의 구성 법칙
제 23 장. 서사시는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 24 장. 서사시와 비극의 유사점과 차이점
제 25 장.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한 가능한 비판과 이에 대한 답변
제 26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더 우수한 예술이다.

본문내용

PART 1. 모방의 주요 형식으로서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 1 장. 시는 사용 수단에 의해 구별된다.

서사시와 비극, 희극과 디튀람보스 그리고 대부분의 피리 취주와 키타라 탄주는 전체적으로는 모두 모방양식으로 볼 수 있다. 그러면서도 그것들은 세 가지 점에서 서로 다른데, 사용하는 모방 수단이 다르거나 그 대상이 다르거나 그 양식이 다르다. 피리 취주나 키타라 탄주나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것들, 예를 들어 목적 취주는 선율과 리듬만을 사용하고, 그 밖에도 선율 없이 언어만 가지고 모방하는 예술이 있는데, 이 때 언어는 산문 또는 운문이다. 운문일 경우 상이한 운율을 섞어 사용하기도 하고 동일한 운율만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모방에는 아직까지 고유한 명칭이 없다. 사람들은 운율의 이름에 ‘시인’이라는 말을 붙여 비가 시인, 서사시인 등으로 부르지만 이는 시인들을 그들이 행하는 모방 양식이 아니라 그들이 사용하는 운율에 근거해 분류하는 것에 불과하다. 또한 리듬과 선율과 운율을 모두 사용하는 예술이 있는데, 예를 들어 디튀람보스와 송가와 비극과 희극이 그렇다. 이들의 차이는 처음 둘은 앞서 말한 수단을 한꺼번에 모두 사용하고 나중 둘은 특정한 부분에서 사용한다는 데 있다. 여러 예술의 이런 차이점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수단의 차이’라고 부른다.

제 2 장. 시는 그 대상에 의해 구별된다.

모방자는 행동하는 인간을 모방한다. 여기서 ‘모방자’는 시인을 뜻하며, ‘행동하다’의 원어 ‘prattein’은 단순히 무엇을 한다는 뜻보다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하는 인간은 필연적으로 뛰어나거나 모자라거나 둘 중 하나이다. 인간의 성격이 미덕과 악덕에 의하여 구별되기 때문이다. 여러 모방에는 저마다 차이점이 있으며 상이한 대상을 이와 같이 상이한 방법으로 모방함으로써 각 모방이 상이하리라는 것은 명백하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아리스토텔레스시학을 읽고 3페이지
    모방의 방식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비극희극서사시가 아니라 직접 ... 의 형식에 따라 서사시, 비극, 희극, 서정로 나누어지며 크게는 음악이나 ... 희극서사시와의 비극의 관계인데 희극의 본질과 발달 서사시비극
  • 한글파일 이라스토텔레스 시학 리뷰 2페이지
    글쓰기와 문학 비평에 영향을 끼친 고전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 는 당 그리스인의 삶에 깊이 뿌리내린 비극서사시가 자신의 철학 체계인 ... 윤리학 및 정치학과 닿아 있음을 발견했다. 비극서사시를 단순한 유흥
  • 한글파일 서사구성론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요약 레포트 22페이지
    서사시비극의 관계 > 희극은 보통 보다 못난 사람들의 모방이라 할 수 ... 서사구성론 레포트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요약 - 교과목명 ... 아리스토텔레스시학요약 및 나의 생각 ·········· p.1 맺음
  • 한글파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요약 1페이지
    서사시에 대해 논한다. 서사시, 비극, 희극, 춤, 음악 등의 표현은 ... 책이 아닌 아리스토텔레스의 강의록이다. 미메스(모방)을 중심으로 비극 ... 들을, 서사시비극과 비슷하나 일상 언어와 운율을 사용한다. 비극은 진지
  • 한글파일 스토리텔링의 비밀 요약 31-33 챕터 3페이지
    [반지의 제왕]과 같은 서사시에 대해 뭐라고 말하나? 10. 운명이란 ... . 32.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드라마의 중요성 -모방이란 인간에게 아주 ... 뿐이다. -비극플롯이 생명이라면 희극은 인물이 생명이다! *맺음
  • 한글파일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독후감 3페이지
    .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하는 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모방플롯이다. 창작의 본질은 ... 깊이 뿌리내린 비극서사시가 자신의 철학 체계인 윤리학 및 정치 ... 학과 닿아 있음을 발견하고, 비극서사시를 단순한 유흥거리가 아니라 삶에서
  • 한글파일 아리스토텔레스의 을 읽고 2페이지
    서사, 비극, 희극을 가리켜서 모방의 양식이며, 이 셋은 매제, 대상 ... , 성격, 사상이 가장 주요한 요소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좋은 비극을 짓는 ... 아리스토텔레스의 을 읽고 Great Books and Debate 도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