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파
- 최초 등록일
- 2018.05.16
- 최종 저작일
- 2017.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실험 목표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기구 및 재료
Ⅳ. 실험과정
Ⅴ. 실험결과
Ⅵ.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Ⅰ. 실험 목표
1) 기타, 해금, 바이올린 등의 다양한 악기를 연주할 때는 악기의 실이 정상파 모양을 띄며, 이 실의 장력이나 줄의 길이를 바꾸어 음 높이를 조절한다. 어떻게 장력이나 줄의 길이의 변화에 의해 소리가 변하는 것일까? 악기 이 외에도 정상파에 의한 현상은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실험에서는 정상파의 모양, 진동수, 줄의 종류(선밀도 차이)에 의한 정상파의 모양, 줄의 장력에 따른 속도 등에 대해 실험해보고 이해해보려고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정상파
- 정상파
진동의 마디점이 고정된 파동을 정상파라고 한다. 즉, 진동하지 않는 마디점이 고정되어 관찰되며 최대로 진동하는 지점의 마루와 골을 반복하며 나타난다. 현악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정상파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진행하는 같은 진폭과 같은 진동수의 두 개의 파동이 합성될 때도 정상파가 나타난다.
< 중 략 >
Ⅲ. 실험기구 및 재료
시그널 제네레이터, 진동 제네레이터, 스탠드 세트, 도르래, 전자저울, 줄자, 클램프 추, 선밀도가 다른 줄 (낚시줄, 역학실험용 줄, 노란색 줄),
Ⅳ. 실험과정
실험 1. 정상파 패턴 관찰
① 진동 제네레이터의 바나나잭에 실을 연결하고, 반대편 실은 스탠드에 묶어 고정한다. 이때 실의 길이는 1m로 한다. ( 실이 수평이고, 늘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실의 길이를 측정한다. )
② 줄의 기본 진동이 나타날 때까지 진동수를 증가시켜 기본 진동을 찾는다. (이때, amplitude는 서서히 증가시킨다. 너무 세게 하면 퓨즈가 파손될 수 있다. 또, 기본 진동을 나타내는 진동수를 찾을 때는 일의 자리의 진동수를 조절하다가, 기본 진동과 비슷한 진동이 나타나면 소수 첫째자리와 둘째자리를 변화시켜 진동수를 찾는다. )
③ 기본 진동을 나타내는 진동수를 찾았으면, 2배, 3배, 4배, 5배진동을 나타내는 진동수를 찾는다.
④ 이론값을 구해 이론값과 측정값의 오차를 구해보고 오차의 원인을 분석해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