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시스 베이컨
- 최초 등록일
- 2018.05.12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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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베이컨의 생애
Ⅲ. 베이컨의 사상
ⅰ. 우상론
ⅱ. 귀납법
Ⅳ.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베이컨은 자신이 살던 시대의 철학과 과학을 개혁시키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 시대의 학문의 정체를 비판하였다. 또한 베이컨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독무대였던 철학은 물론이고 고대의 서적에 대한 연구를 의미했던 과학에 대해서도 그러한 가르침은 환영 혹은 유령이라 비판하였다. 그리고 종래의 모든 학문들의 무용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지식은 힘이다’라고 함으로써 지식의 효용성을 강조하였다. 그 시절에 반하는 사상을 가졌던 베이컨, 그의 사상은 어떠하였고 어떤 방식이었을까? 이 글에서는 베이컨의 생애와 독특한 배이컨의 사상 중 우상론과 귀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베이컨의 생애
베이컨의 삶의 대부분은 철학자라기보다는 법률가로서의 공적인 활동으로 채워졌다. 계속해서 높은 작위와 지위를 얻어가며 사회적 명성을 쌓아가던 그는 마침내 대법관의 지위까지 올라갔지만, 뇌물 수수 혐의로 탄핵을 받고 모든 공직에서 물러났는데, 그 때 그의 나이 60세가 되던 1621년이었다. 베이컨이 65세에 숨을 거두었으니까, 그가 죽기 5년 전까지 공인으로서의 삶을 살았고, 따라서 그의 삶의 대부분은 철학적 사유와 저술을 할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렇지만 1605년 발표한 [학문의 진보], 1609년에 발표한 [고대의 지혜De Sapienta Veterum]라는 저술은 바쁜 공직 생활 중에서도, 새로운 학문의 방법론에 대한 그의 확신과 열정을 보여주기 충분하다. 그는 [학문의 진보]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추구된 학문의 가치를 강조하면서, 그러한 학문은 “인간의 정신을 개선시켜주고 인격을 강하고 해주고, 국가와 시민을 고상하게 해주며, 또한 그것은 인간의 능력, 즐거움, 효용의 원천”이라고 말한다.
Ⅲ. 베이컨의 사상
ⅰ. 우상론
베이컨은 철학의 궁극적 목표는 과학의 실제 응용과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이라 말했다.
참고 자료
박종원 지음, 서양철학의 이해(Lectures on Western Philosophy), (서울: 한울 아카데미, 2000),
윤병운 지음, 서양철학사, (더부러, 2004)
철학교재편찬회, 서양철학의 이해, (홍진출판사, 2007),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