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 이상률 역, [유교와 도교] 요약문

용동궁
최초 등록일
2018.04.30
최종 저작일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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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막스 베버, 이상률 역, 『유교와 도교』2,3,4장 요약문입니다.

목차

<2. 사회학적 기초 : B. 봉건국가와 봉록국가>
1. 봉건제도의 세습 카리스마적 성격
2. 관료제적 통일국가의 부흥
3. 중앙정부와 지방관리
4. 공공의 부담 : 부역국가와 조세국가
5. 관리계급과 징세의 일괄화(一括化)

<3. 사회학적 기초 : C. 행정과 농업제도>
1. 봉건제도와 재정제도
2. 군사제도와 왕안석의 개혁시도
3. 국고적 농민보호와 농업제도에 대한 그 성과

<4. 사회학적 기초 : D. 자치, 법률 및 자본주의>
1. 자본주의적 의존 관계의 결여
2. 씨족조직
3. 촌락의 자치
4. 경제관계의 씨족적 구속
5. 법의 가산제적 구조

본문내용

<2. 사회학적 기초 : B. 봉건국가와 봉록국가>

1. 봉건제도의 세습 카리스마적 성격
분명히 알 수 있는 한, 중국의 정치적 봉건제도는 (서양적 의미의) 장원영주제도와 일차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았다. 오히려 그것은 인도의 경우와 같이, 부족장의 씨족에서 비롯된 씨족국가(Geschle-chterstaat)로부터 생겨난 것이다. 씨족(Sippe)은 고대의 신분편성의 토대였다.
현실에 분명하게 나타나는 정치제도는 정복국가의 원생적인 행정구조를 직선적으로 밀고나갔던 것에서 비롯된다. 즉 지배자와 그의 관리들, 다시 말해서 사적인 예속자와 공훈귀족들을 통해 관리한 왕성 주변의 ‘기내(畿內)’의 지역에 조공제후가 통치하는 ‘기외(畿外)’지역이 점점 더 병합되는 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중앙의 왕국의 지배자인 황제는 그의 권력 유지 및 이와 결부된 공물 이익에 절대적으로 필요 되는 한, 그리고 그가 능력이 있는 범위 내에서만 그 기외지역(畿外地域)의 행정에 간섭하였다. 그러므로 가령지(家領地)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일수록 간섭의 빈도수와 강도는 줄게 되었다.
위로는 조공제후로부터 밑으로는 그 궁정관리 및 지방 관리에 이르기까지, 정치적 권력자와 그 추종자의 씨족만이 자리를 차지하였다. 특히 황제의 씨족 자체가 우선권을 지녔으며 황제에게 복종한 제후들의 씨족도 그러하였다. 이처럼 카리스마는 오래전부터 이미 엄격하게 개인에게 부착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개인이 소속된 씨족에게 부착되어 있었다. 서양의 봉건제와 같이 신하의 자발적 탁신과 서임을 통해 얻게 된 영지 소유가 신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귀족적 씨족의 일원이라는 것에 의해, 일정 등급의 관직봉토의 자격이 그 가족의 전래 신분에 따라 주어진 것이었다.
서양 봉건제의 중심부에서는 정복과 이주로 인해 전통적 위계질서가 붕괴되면서 씨족의 견고한 조직이 대폭 흔들렸고, 전쟁의 필요성에 의해 기사지위의 세습 카리스마가 생겨났다. 이에 반해 중국에서는 씨족의 세습 카리스마가 항상 우선적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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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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