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의 음악지도법 활용한 영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4.17
- 최종 저작일
- 2018.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1. 오르프의 교육 이론과 교육 목적
2. 오르프 교육방법
Ⅱ. 본론
1. 실제 영유아 음악교육에서 활용되는 프로그램 커리큘럼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르프의 교육 이론과 교육 목적
오르프 슐베르크 라는 말은 학교를 의미하는 독일어와 일하다 라는 의미를 합성한 의미이다. 이는 학교에서 교육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바인데, 오르프 교육은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지향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교육이 등장하게 된 것은 1950년부터 1954년까지, 오르프와 케트만이 어린이들을 위한 음악교육을 5권의 저서로 서술하게 된 개념적 교육 이론이다. 이 음악 교육에 대한 특징은 아래의 글에서 설명하는 교육의 배경을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 음악을 배우는 것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비슷하다.
우리에게 닿는 음악이라는 존재는 흔히들 어렵고 타고나는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한국이 그러한 경향이 심한 편인데, 오르프는 모국어를 익히듯 음악 역시 그러한 학습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오르프는 음악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음악적 본성에 기초해 원초적인 음악을 추구한다. 오르프식 음악교육은 자신 내면에 내제되어 있는 음악을 듣고, 스스로 발견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도록 요구하는데, 먼저 충분한 음악적 경험을 습득한 이후 음악을 ‘읽고 쓰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2) 오르프 슐베르크는 모든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졌다.
물론 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아이들이 있다. 그러나 이 교육은 타고난 아이들 외에도 일반적인 어린이들도 가능한 오르크 음악교육으로써 선천적으로 어린이라면 모두 지닌 잠재적 음악 요소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여러가지 활동들을 통해서 음악교육을 시작한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이나 손유희, 짧은 동시 읽기, 놀이요(놀이할 때 부르는 노래)등의 활동들은 어린이 음악교육의 중요한 재료가 된다. 아이들에게 가장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 놀이인데 이것을 가지고 반복적인 학습으로 조금 더 흥미있게 음악성을 이끌어 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기표 (2004). Carl Orff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3학년 수업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숙 (2002). 중학교 2학년 감상교육을 통한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영 (2007). 신체움직임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음악교육학회, 33, 111-137.
김미영 (2010). 유아 음악적 창의성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