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신분석 요약본

최초 등록일
2018.04.10
최종 저작일
2017.1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니온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신분석이론 기말 리포트입니다.

목차

제1부. 근대와 내면성
제2부. 문학과 정신분석
제3부. 대담 기타

본문내용

- 제1부. 근대와 내면성
 근대국가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정치적 주권의 문제다. 정치적 주권이 없으면 정치·사회·문화 등 한 나라의 모든 영역을 주체적으로 다스릴 수 없다. 국제관계에서 이 주권은 외교적으로 표상된다.
 조선은 청일전쟁에 이어 러일전쟁(1904-5)에서도 또다시 승리한 일제와 의사조약(1905)을 체결하게 되고 외교권마저 박탈당한다. 외교권의 박탈은 민족주체의 몰락을 의미한다. 이후 애국계몽기 지식인들은 내·외적 모순 속에서 근대민족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대중과의 연대를 모색하게 된다. 이 연대에서 문학은 핵심적 역할을 떠맡게 되고, 이때 문학담당층의 근본적 교체가 이루어진다. 이 문예적 운동에는 시, 소설, 연극 등 당대의 예술의 대다수가 참여하였지만, 그 중심에는 시가가 자리 잡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문예양식 가운데 시가가 가장 대중적이고, 순발력 있게 현실에 대응할 수 있는 장르라는 사실을 가리킨다. 그러나 시가가 민족주체에 대한 자의식을 갖게 된 데에는 언문과 진서의 중세적 대립구도를 언문으로 통일하려는 아주 오랜 전통의 결과였다.

 신채호는 애국계몽기 소설에 대해 ‘국민의 혼’을 일깨우고 역사의 방향을 결정짓는 ‘국민의 나침반’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채호의 계몽주의적 소설관은 일제의 대한제국 병탄 이후 사회문화가 상업주의로 재편되면서 급속히 사라지게 된다. 이때부터 신소설은 근대사회의 계몽적 이상을 상실한 채 흥미 위주의 서사로 치닫는다. “계몽의 담론이 허무하게 무너지자, 그 대신에 신소설의 서사양식에 넘쳐나는 것은 허무와 퇴폐를 몰고 오는 유희적 담론뿐이다. 신소설이라는 개화계몽시대의 서사양식의 운명은 바로 그 시대의 운명처럼 타락한다.”
 이렇듯 “1910년대는 지식인들의 정치적으로 완전히 소외된 시기였으며, 경제적으로는 수탈체제가 확립되어가는 시기였고, 문화적·언론적 측면에서도 친일적 성격의 것이나 종교의 성향의 것이 아니고는 발을 붙일 수 없는” 위기의 시기였다.

참고 자료

문학과 정신분석ㅣ이봉일ㅣ새미ㅣ2009.07.27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니온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
ㆍ전체 판매량
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문학과 정신분석 요약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