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정보시스템(MIS) 전체 내용 리포트 1편

*태*
최초 등록일
2018.03.22
최종 저작일
2017.12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수강시 시험대체 리포트로 경영정보시스템의 내용 대부분을 포함하는 질문에 대한 논문형식의 보고서입니다.

목차

Q1. 최근의 시대적 변화의 특성은 보는 시각에 따라. ‘지식기반사회(Knowledge Society),’ ‘블루오션(Blue Ocean),’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들 특성 을 각각 산업사회(Industrial Society), 레드오션(Red Ocean), 아날로그 경제(Analog Economy)와 대비하여 설명하고, 결국 이러한 특성들은 왜 ‘융합(Convergence)'에 수렴된 다는 것인지 논의하시오.

Q2. 위 문항 1에서 논의된 지금의 시대적 특성, 즉 ‘융합(Convergence)'이란 진정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왜 지식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Q3. 정보기술은 195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략 4세대를 거치며 진화해왔다. 세대 간 특성차이를 데이터 처리 관점에서 (DP → DB → DW → BD)에 이르는 진화과정을 ‘정-반-합’의 논리구조로 설명하시오.

Q4. 제 1세대 경영세계관을 개괄한 후, 이를 주도한 학자들의 세계관과 주요업적을 논의하시오. 특히 맥그리거(Douglas Mcgregor)의 ‘동기이론’은 무엇을 말하는 지 핵심 골자를 제시하고, 이 경영이론이 출현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시오.

Q5. 제 2세대 경영세계관을 개괄한 후, 이를 주도한 학자들의 세계관과 주요업적을 논의하시오. 특히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이 제시하고 있는 5대 경쟁세력 모형과 가치사슬모형을 설명하고, 이들 모형이 어떠한 측면에서 중요성을 갖고 있는지 논의하시오.

Q6. 제 3세대 경영세계관을 개괄한 후, 이를 주도한 학자들의 세계관과 주요업적을 논의하시오. 특히 이 세대에서 미국은 JIT, Kanban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식 경영을 적용하는 시도가 있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마이클 해머가 주창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 혹은 프로세스 재구축(BPR/PI)을 시도하게 되었다. BPR/PI의 출현배경과 왜 이 시도가 성공하지 못했는지 논의하시오.

Q7. 제 4세대 경영세계관의 핵심을 적시하고, 프로세스의 외부확장은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게 되었는지 설명하시오. 그 맥락에서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을 논의 하시오.

Q8. 정보의 속성 4가지는 아래와 같다. 이들 각각은 무엇으로부터 도출된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 하시오. (HINT: 정보는 동사다. 어떤 동작이 개입되는가?) 정보의 비가시성(정보가치의 주관성) 정보의 결합성(정보가치의 승수성) 정보의 상황예속성(정보가치의 가변성) 정보의 사회성(정보가치의 문화성)

Q9. 정보화의 첫 번째 관문은 “내면화(Internalization)" 고개이다. 여기서 ‘내면화’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이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을 개인과 조직 차원에서 설명하시오.
Q10. 세 번째 관문은 “일반화(Generalization)" 혹은 "외부화(Externalization)" 고개이다. 여기서 ‘외부화’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이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을 개인과 조직 차원에서 설명하시오.

Q11. 정보화의 정체 현상을 ‘캐즘(Chasm)’으로 설명할 수도 있다. 여기서 캐즘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왜 발생하게 되는 지, 그리고 캐즘 극복 방안의 하나로 제시될 수 있는 ‘완전제품 (Whole Product)'으로써의 정보를 논의하시오.

Q12. 정보화의 과정을 정보기술의 사회적 수용 확산으로 이해할 때, 이 역시 ‘S’ 성장 곡선을 따르게 된다. 이때 임계점, 변곡점, 포화점이 각각 의미하는 바를 경영의 관점에서 논의하시오.

Q13.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는 세 가지 키워드를 활용하여 한 문장으로 시스템을 정의하고 각 키워드로부터 시스템의 구조적 특성(3 가지)과 기능적 특성(3 가지)를 서술하고, 이러한 시스템의 특성들이 던지는 시사점을 논의하시오.

Q14. 구성요소의 수와 통제요소(제어점)의 수 중, 어느 것이 시스템의 복잡성을 결정짓는지 설명하고 경영조직에 정보기술을 도입한다는 것은 결국 무엇을 위함인지 논의하시오. 그 연장선에서 시스템의 엔트로피를 낮추기 위한 수단으로 정보기술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Q15. 인터페이스의 의미와 시스템 구성요소 간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의 3대 유형과 시사점을 경영 차원에서 설명하시오.

Q16. ‘시스템 사고’란 무엇을 의미하며, 이를 지지하는 3대 기반사고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연장선에서 데이터 분석 중심의 행태주의와 ‘시스템 사고’의 근간인 구조주의의 보완관계를 논의하시오.

Q17. MIS의 본원적 특성(무엇과 무엇의 Coupling?)을 간략히 서술하고, 그 연장선에서 MIS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 및 자질을 제시하시오.

Q18. 컴퓨터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조직의 어느 계층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날 까 그 리고 그 이유는?

Q19. MIS의 수평적(기능적) 분류체계는 그 의미가 소멸하고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Q20. 정보시스템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를 서술하고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각의 배경을 설명해보시오

Q21. 맥팰란과 맥킨니의 전략격자 모형(지원, 공장, 전환, 전략적)을 소개하고 한 가지 사례를 통해 그 사례가 전략 격자의 어디에 해당하는지 논의하시오.

Q22. 디지털경제: 다음은 디지털경제의 주요 현상을 제시한 것이다. 각 현상 대한 주요 내용과 시사점 및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논의하시오.

Q23. 인터넷의 사회화: 다음은 인터넷이 단순히 통신의 수단이 아니라 인류의 새로운 미디어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이를 소셜미디어(Social Media)라 하는데 ’인터넷의 사회화(Socialization of the Internet)’란 기존의 매스미디어(Mass Media)와는 달리 소셜미디어가 갖는 세 가지 특성, 즉 - 개인화, 관계적, 그리고 협력적인 속성을 그 핵심에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의 각 항목에 대한 설명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Q1. 최근의 시대적 변화의 특성은 보는 시각에 따라. ‘지식기반사회(Knowledge Society),’ ‘블루오션(Blue Ocean),’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들 특성 을 각각 산업사회(Industrial Society), 레드오션(Red Ocean), 아날로그 경제(Analog Economy)와 대비하여 설명하고, 결국 이러한 특성들은 왜 ‘융합(Convergence)'에 수렴된 다는 것인지 논의하시오.

1. 지식기반사회 VS 산업사회
과거 산업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생산의 3요소인 토지, 자본, 노동력이었다. 이것이 지식기반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지식, 즉 정보가 생산의 3요소보다 더욱 중요한 가치를 갖게 되었는데 이는 사용에 따라 소멸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지식과 융합하여 더욱 큰 가치를 갖게 된다. 또한 지식은 기존 생산의 3요소와도 융합하여 그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이 가장 핵심적인 자원이라 할 수 있다.

2. 블루오션 VS 레드오션
기존의 환경에서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경쟁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한정적인 자원과 수요를 갖는 시장에서 각각의 회사들이 최대한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회사보다 더 저렴한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여 경쟁회사의 점유율을 빼앗아야 했고 이러한 시장을 레드오션이라고 한다. 이와 다른 차원의 시장이 바로 블루오션이다. 블루오션에서는 레드오션에서처럼 경쟁을 통해 모든 회사가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블루오션에서의 공급자는 소수이기 때문이다. 블루오션은 소수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를 갖고 있는 무언가를 가진 회사들만이 존재한다. 이러한 가치는 기존에 있던 기술, 자원 등의 융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데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이 아예 다른 시장이 아니라 레드오션의 회사들이 융합을 통해 특별한 가치를 창조하여 블루오션으로 진입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경영정보시스템(MIS) 전체 내용 리포트 1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