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로동당의 유일지도체계
- 최초 등록일
- 2018.03.15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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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유일지도체계의 이론적 기초
1)혁명적 수령관
2)사회정치적 생명체론
3)후계자론
2. 유일지도체계의 정치 사회적 기반
1)유일사상체계와 개인숭배
2)권력의 1인집중과 사회체계의 동원화
3)수령 호칭과 수령 개념의 변화 과정
3. 유일지도체계의 현황과 문제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반도 내에서‘대한민국’과‘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라는 두 체제가 양립한 지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우리의 역사서술에서‘북한’이라는 용어는 체제경쟁적인 관점에서 규정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북한(편의상 혹은 관례상 본 보고서에서도 북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음)의 정식 명칭인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부정함으로써 남측의 정부의 정통성에 기반한 역사서술이 이루어져 온 것이다. 이는 통일지향의 역사서술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지금의 통일정책이 흡수통일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북한 정권에 대한 인정은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이는 더 나아가 북한의 정권 수립과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으로 연결될 수 있다.
북한 정권의 가장 기본적인 테제는 ‘유일지도체계’로 규정지어진다. 본론에서는 이종석의 『조선로동당 연구』를 바탕으로 이러한 유일지도체계의 성립과정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북한의 정치 체제에 대한 이해를 한걸음 더 넓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일지도체계의 이론적 기초
혁명적 수령관
혁명적 수령관은 유일지도체계의 이론적 기초로서 “혁명투쟁에서 수령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대해서 북한이 제시하고 있는 견해와 관점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혁명적 수령관의 핵심은 수령․당․대중이라는 프롤레타리아 독재체계 속에서 수령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규명하는 것인데 이러한 혁명적 수령관에서 수령의 지위는 “인민대중의 최고 뇌수이며 통일 단결의 중심이며 자주성을 위한 혁명투쟁의 최고 령도자”로 규정된다.
여기서 뇌수라는 말에 주목을 해보자면, 생명유기체의 여러 부분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리적인 요구가 뇌수에서 반영되고 뇌수는 그 요구를 실현하도록 유기체의 각 부분에 지령을 주는 것처럼 인민대중의 의사와 요구를 집대성하고 그것을 정확히 반영하여 인민대중이 자기의 의사와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과 방도를 제시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즉 혁명적 수령관은 수령을 혁명과 건설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며 수령은 모든 면에서 완전함을 갖춘 절대적인 존재로 그려지며 이는 결국 수령지도의 무오류성을 상정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참고 자료
김정일 시대 북한의 당, 정, 군 관계 변화: 수령제 변화의 함의를 중심으로.김근식.한국정히학회.2002
주체사상의 재인식: 형성과 확립, 그리고 쇠퇴. 최대석,현인애. 북한연구학회.2007
노동당 창당 61주년, 어제와 오늘 - 노동당 정책적 위상 약화로 과거의 영광 재현 어려울 듯. 유호열.북한연구소.북한2006년 10월호
사회주의의 위기와 북한영화 -1980년대 북한영화 고찰-.유경.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2006
전체주의의 기원1. 한나 아렌트. 한길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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