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스완』 정신역동적 분석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03.15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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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니나의 억압된 자아와 정신적 병리
3. 니나의 정신병리를 바라보는 정신분석적 해석
4. 나가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런 아로모프스키(Darren Aromofski) 의 2010년 영화『블랙스완』(Black Swan)을 본 관객들은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구분지울 수 없는 감독의 연출에 당황해하면서도 대사를 넘어서는 탁월한 이미지에 아주 오랫동안 여운을 간직하게 된다. 영화 속 주인공 니나(Nina)가 집요한 어머니의 욕망을 극복하고 주체화한 한 인간으로서 자기존재의 근원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과정은 무의식적인 동일시를 일으키며 대리만족을 느끼게 한다. 그 매개체로써 사용한 발레와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영화의 감동을 배가시키면서 영화적 서사가 주는 치유의 공간을 확대해준다. 대런 아로모프스키가 제시한 이미지들은 라캉이 주체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한 상징계, 상상계, 실재계를 언어적 한계 너머까지 확보해주며 이 영화의 정신분석적 공간을 마련해준다.
주체화과정의 핵심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놓여있는데, 프로이트는 이것을 주체의 성적 정체성과 인격 형성의 중요한 계기로 보았고, 라캉은 그를 계승해서 주체가 어머니의 욕망에 종속된 상상적 동일시에서 벗어나 아버지가 부과하는 상징계의 질서로 편입되는 과정으로, 아버지 은유의 획득으로 보았다. 그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주체는 병리적 상태가 된다.
참고 자료
김형기, 임찬(2012.) 「블랙스완의 상상, 상징, 실재 이미지」『한국사진학회지』.Vol. 2
김소연(2010). 「왜상, 그리고/혹은 실재의 영화적 표상」. 『라깡과 현대정신분석』.Vol. 12
임진수 (2013). 『은유의 정신치료』. 파워북